영어 공부를 시작한다고 하면 대다수는 영어 문법, 영어 패턴 같은 것으로 대뜸 문장부터 시작한다. 처음부터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지 않아도 된다. 영어 단어 하나도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한 채 문장부터 시작하면 첫 단추를 잘못 끼우는 것이다. 처음에 틀어지면 갈수록 뜻대로 되지 않고, 시작부터 버거우면 영어에 기죽기 십상이다. 영어 공부는 부담 없이 가볍게 시작해야 금방 포기하지 않는다.
실제로 어휘를 많이 몰라서 영어로 말을 못 하고 자신감이 없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나 역시 표현하고 싶은 말은 있지만, 어휘를 몰라서 쩔쩔맨 적이 많았다. 그런데 어휘 부족만이 문제가 아니었다. 내가 이미 알던 단어 하나도 제대로 말하지 못했던 이유는 그 단어를 어떻게 발음해야 맞는 건지 몰라서였다. 입을 꾹 다문 채 눈만 껌뻑거리던 그때 나의 영어 단어 발음 콤플렉스는 아주 깊었다. 주눅 든 채 보낸 세월이 참 길었다.
그래서 다시 영어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영어 단어 공부를 시작했다. 영어 단어 철자를 손으로 쓰면서 외우지 말고 눈으로 보고, 귀로 소리를 듣고, 입으로 발음을 따라 하면서 외워야 한다. 온라인 영어 사전을 십분 활용해서 영어 단어 발음부터 느리지만 꼼꼼하게 훈련했다. 원어민의 발음을 똑같이 흉내 내고 싶어서 단어 하나를 100번 정도씩 연습했다.
신기하게도 나의 예측은 적중했다. 영어 단어를 하나둘 확신에 차서 내뱉게 되면서 얼마 지나지 않아 짧디짧았지만 완전한 문장으로 대화를 해냈다.
우리는 일상에서 <스피커>라는 말을 자주 쓴다. <스카이다이빙>도 낯선 말은 아니다. 그래서 당연히 speak는 〈스피크〉로, sky는 〈스카이〉로 소리 내는 줄 알았다. <스쿨 버스>도 흔히 쓰는 말이라 school을 <스쿨>로 발음하는 줄 알았다. 영어는 그렇게 소리 나지 않는다.
너는 내게 영감을 줘. 너는 내게 자극을 줘.
위 문장의 영어 발음을 제대로 표기한 것은 어떤 것일까?
(1) 유 인스파이어 미
(2) 유 인스빠아여어 미
(정답은 맨 아래에!!)
늘 사용하는 영어에서 건너온 단어들에 길들어서 영어를 우리말식으로 잘못 발음하는 경우는 다 셀 수 없을 정도다. 기회가 닿을 때마다 조금씩 천천히 고쳐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영어 어휘와 발음이 놀랄 만큼 풍부해지고 유창해진다. 여기 소개한 단어들을 그냥 눈으로만 쓱 보고 넘기지 말고 큰 소리로 반복해서 따라 하기 바란다. 미루지 말고 지금 바로 연습하자.
sp <스프> 아니고 <스쁘>
st <스트> 아니고 <스뜨>
sk <스크> 아니고 <스끄>
sc <스크> 아니고 <스끄>
이 부분을 먼저 기억하고 오디오 강의와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연습해보자. 이 강의에서는 영어 단어 발음에 집중하기 위해서 단어의 뜻은 표기하지 않았다.
1) stay <스테이> 아니고 <스떼에이>
2) speak <스피크> 아니고 <스삐이익>
3) space <스페이스> 아니고 <스뻬이스>
4) spoil <스포일> 아니고 <스뽀이얼>
5) stick <스틱> 아니고 <스띠익>
6) stuck <스터크> 아니고 <스따악>
7) split <스플리트> 아니고 <스쁠리잇>
8) sky <스카이> 아니고 <스까아이>
9) skin <스킨> 아니고 <스끼인>
10) score <스코어> 아니고 <스꼬오어>
11) stable <스테이블> 아니고 <스떼이벌>
12) sports <스포츠> 아니고 <스뽀오어츠>
13) skirt <스커트> 아니고 <스꺼어트>
14) ski <스키> 아니고 <스끼이>
15) special <스페셜> 아니고 <스뻬에셜>
16) street <스트리트> 아니고 <스뜨뤼잇>
17) stop <스탑> 아니고 <스따압>
18) story <스토리> 아니고 <스또오뤼>
19) student <스튜던트> 아니고 <스뚜우든트>
20) school <스쿨> 아니고 <스꾸울>
21) inspire <인스파이어> 아니고 <인스빠아여어>
마지막 단어 inspire가 들어간 문장을 각기 다른 원어민 3명의 음성으로 들어보자.
<유 인스빠아여어 미>
너는 내게 영감을 줘. 너는 내게 자극을 줘.
모두 다 잘 알아들었다면 여러분의 실력은 이미 대단하다. 만약에 안 들렸거나 똑같이 따라 할 수 없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박영희 작가의 《영어 공부의 기술》 책과 오디오 강의로 함께 공부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여러분의 영어를 원어민이 잘 알아듣고, 여러분도 원어민의 영어를 잘 알아듣도록 도와줄게요.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영어로 말하도록 도와줄게요.
이 책과 박영희 작가의 오디오 강의로 영어 공부 함께 성공해요!!!
영어 공부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분, 영어를 잘하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