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의 기술》
영어는 강세가 없는 음절의 모음은 힘을 빼고 약하게 발음한다. 여기서는 <어>로 약하게 발음해야 하는 a에 밑줄을 그어서 구분했다. 존재감이 없도록 들릴 듯 말듯 웅얼거리는 느낌으로 발음하는 것이 핵심이다. 헷갈리게도 같은 알파벳이 한 단어에서 다르게 소리 나기도 한다. capacity에서 앞의 a는 〈어〉이고 뒤의 e는 〈애에〉다.
밑줄 그은 a는 힘을 빼고 약하게 <어>라고 발음해 보자.
(1) about <어바웃> 아니고 <어바아웃>
(2) affect 동사 <어팩트> 아니고 <어패엑트>
(3) banana <바나나> 아니고 <버내에너>
(4) capacity <캐퍼시티> 아니고
<커패에써리>
(5) familia <패밀리어> 아니고
<퍼미일리여>
영어 문장을 원어민처럼 발음하기 위해서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강세 없는 약한 모음>을 소리 내는 방법이다. 영어에서는 이런 모음을 <슈와> schwa라고 한다. 영어 문장 편에서 자주 만나게 될 <슈와>를 여기서는 잠깐 안면만 익히자.
for you <퍼유>
for me <퍼미>
for my <퍼마이>
for your <퍼여>
Thanks for coming.
<때엥스 퍼 카밍>
단어 발음을 연습할 때는 귀도 예민해야 하지만 입 모양에도 신경을 집중해야 한다. 손거울을 준비해서 자신의 입 모양을 보면서 해야 비슷하게 흉내 내기 쉽다.
<애에> /æ/가 영어 모음 중에 가장 발음하기 까다롭다. 거울을 보면서 ➊혀를 아랫니 뒤쪽에 댄다. ➋ <아아>라고 할 때처럼 입을 벌린다. ➌<애에>라고 소리 낸다. 처음에는 혀와 입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겠지만 해내도록 연습하자. 우리말 <애기>의 <애> 소리 낼 때처럼 입을 조금 벌린 채 입꼬리가 옆으로 찢어지면 안 된다. <아기>의 <아>를 소리 낼 때보다 턱을 아래로 쭉 더 내려서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이 핵심이다.
(1) act <액트> 아니고 <애엑트>
(2) apple <애플> 아니고 <애에플>
(3) ask <에스크> 아니고 <애에스크>
(4) bad <배드> 아니고 <배에드>
(5) catch <캐치> 아니고 <캐에취>
(6) have <해브> 아니고 <해에브>
(7) happen <해펀> 아니고 <해에픈>
(8) happy <해피> 아니고 <해에피>
(9) plan <플랜> 아니고 <플래엔>
(10) sad <새드> 아니고 <새에드>
여기서는 단어의 뜻은 중요하지 않다. 글자의 철자와 소리에 집중하기 바란다. 이런 발음이 들리고 비슷하게 따라 할 수 있을 때 영어 발음에서 큰 산을 하나 넘은 거나 마찬가지다. 영어 발음 실력이 도약한다.
여러분의 영어를 원어민이 잘 알아듣고, 여러분도 원어민의 영어를 잘 알아듣도록 도와줄게요.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영어로 말하도록 도와줄게요.
이 책과 박영희 작가의 오디오 강의로 영어 공부 함께 성공해요!!!
영어 공부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분, 영어를 잘하고 싶은 분은 텀블벅에서 후원하시고 사전에 예약하세요~~!! 여러분 영어 공부에 진짜로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