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에 실패란 없다. 언제나 삶은 완전하며 성공적이다. 부정적으로 보이는 현실 또한 사실은 성공이며 실패라고 보이는 상황 또한 더 깊은 차원에서 본다면 성공이었음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실패라는 단어를 내 삶과 결부시키지 말라. 더 깊이 들여다보면 실패가 곧 성공이다. 내 삶은 언제나 성공의 연속이라는 사실을 바로 깨달으라. 현실의 상황에 대해 성공 혹은 실패라고 해석하지 말라. 성공적인 삶을 사는 이는 실패와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음으로써 두려운 현실을 만들지 않는다. 언제나 성공만을 일구어 낸다.
삶은 언제나 완전하다.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라.
법상 스님 『날마다 해피엔딩』 중에서
스스로를 실패자라고 칭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실패인데요?
어릴 때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라온 거요? 수능을 망쳐서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했을 때요? 사랑하는 친구나 애인을 잃었을 때요?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지 못하고 청년백수로 살 때요? 사업을 하다가 줄줄이 망했을 때요? 건강을 잃었을 때요? 금이야 옥이야 키운 자식이 속 썩일 때요? 제대로 된 효도 한번 해보기 전에 부모님이 돌아가실 때요? 고칠 수 없는 큰 병에 걸렸을 때요?
아닙니다.
실패란 없습니다. 실패는 성공을 보지 못하는 자들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성공에 대해 제대로 안다면 고작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은 일들에 대해 실패라고 감히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일들은 오롯이 우리의, 우리에 의한, 우리를 위한 귀한 가르침입니다. 이 사실만 피부로 느끼는 날이 온다면 앞 구르기 뒷구르기 옆 구르기 하며 봐도 실패라고 생각되는 일들은 알고 보면 세상이 우리에게 보낸 선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건의 겉모습을 통한 우리의 해석은 중요치 않습니다. 오히려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사람은 관점이 좁아져 있기 때문에 그렇게 밖에 살지 못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저마다 온전합니다. 매 순간 온전한 삶이 성공적인 삶입니다. 이 진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지금 여기에서 행복을 느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