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사라 Mar 09. 2017

아웃백 여행 중 들른 도시들

포트 아우구스타, 울룰루, 킹스 캐넌, 앨리스 스프링스

포트 아우구스타 (Port Augusta)

브리즈번을 떠난 후 약 1,500km를 달려서 겨우 도시라고 부를 수 있는 포트 아우구스타에 도착했다. 오후 4시의 온도계는 여전히 40도를 가리키고, 거리에는 사람 한 명 보이지가 않는다. 다음날 오전 밖을 나가보니 브리즈번에서는 많이 볼 수 없었던 오스트레일리아의 원(래) 주민들 에보리진(Aborigin)이 하나둘 눈에 띈다. 처음에는 흑인들이 유독 많구나 싶었는데, 확실히 아프리카계 사람들과는 다른 체형에 비로소 애보리진 사람들이란 걸 알게 됐다. 호주 정부는 에보리진을 보호하기 위해 그들에게 지원금도 주고, 살 곳도 마련해 주지만 일하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기 때문인지, 유목민으로 살던 뿌리를 잃어버려서인지 그들은 길가에 말 그대로 퍼질러 앉아 멍하게 지나가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간혹 그들의 멍한 눈과 마주칠 때면 괜히 움찔했다. 이 도시에서 가장 놀라웠던 건 가정폭력예방센터와 알코올중독예방센터가 몇 군데나 있고, 거리 곳곳에는 폭력과 음주를 줄이자는 포스터가 붙어 있던 것이었다. 가정의 경제력과 가정폭력 사이에는 슬프게도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 사람들에 대한 선입견이 생길까 불안했다.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SA) 주에서 나름 큰 항구가 있는 도시지만 30분 남짓 걸으면 도시 전체를 거의 다 볼 수 있다. 이름처럼 큰 항구가 있어서 SA주 사람들이 이곳을 통해 의식주를 공급받는 통로이지만, 도시는 정말 휑하다. 다들 나처럼 휴가를 떠난 건지 너무 더워 다들 건물 안에 있는 건지... 다리 밑, 나무 아래, 그늘진 거리에서 더위를 피하고 있는 애보리진 사람 몇몇을 본 게 다다.

포트 아우구스타의 멈춰있는 시계

오른쪽 다리의 이름은 1904년에 건설된 Great Western Bridge 였는데 이름을 보는 순간 참 재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다리 안내판에 누군가 욕을 적어놨더랬다.

뼈대만 남은 배
염전이 있던 곳은 아닌데 더운 날씨에 바닷물이 말라간다

시내를 돌고 포트 아우구스타의 전경을 보고자 가까운 Hancook's lookout으로 가는 길. 바닷물이 있어야 할 자리에 소금만 있다. 고속도로에서 봤던 그 소금 호수가 이곳에는 소금 바다의 모습을 하고 있다. 눈밭과도 같은 소금은 이곳의 날씨를 다시 한번 내게 상기시킨다. 한국인에게는 웃긴 이름의 한쿡 룩아웃. Hancook이라는 사람의 성을 딴 이곳은 갈대밭으로 둘러싸여 있는 작은 구릉지대이다.

Hancook's Look out에서 보는 포트 아우구스타의 바다와 만

울룰루-카타 튜타 국립공원 (Uluru - Kata Tjuta national park)

아침부터 꾸물거리던 하늘에서는 결국 가랑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고속도로 옆에서 하루를 자고 울룰루로 달리는 길, 울룰루와 가까운 휴게소에서 멀리 울룰루의 모습이 보인다. 세상에서 가장 큰 바위라고 했던가? 괘 먼 거리에서도 보이는 울룰루는 화산이 터지고 난 후의 산의 모습 같다.

울룰루만 보러 오는 외국인들이 많은지 울룰루까지 가는 길에는 왼쪽으로 운전하라는 웃긴 표지판을 자주 볼 수 있다.

국립공원답게 울룰루 근처에는 아주 큰 단 하나의 리조트가 있었고, 놀랍게도 쇼핑몰과 다양한 레스토랑과 그곳을 잇는 셔틀버스까지 운행 중이었다. 울룰루 근처에서 잘 수 있는 곳은 이 곳뿐이라 이곳 캠핑장에 텐트를 치고 울룰루를 보기 위해 나왔다.

울룰루 국립공원 내부로 들어가려면 3일 동안 출입이 가능한 표(3일이 가장 짧은 것.)를 사야 한다. 유명한 곳에 오니 모든 게 다 돈이란 생각에 갑자기 짜증이 몰려왔다. 아무튼 출입 사무소를 지나 안으로 들어갈수록 울룰루와 가까워진다.

평평한 땅 위에 홀로 우뚝 솟아 있는 거대한 바위. 가랑비는 바위의 홈 곳곳을 타고 내려와서 작은 폭포를 만들며 돌을 타고 흘러내린다. 먼 옛날 유목민으로 살던 애보리진은 이곳, 울룰루를 발견하고 신성하게 여겨 울룰루 꼭대기에서 제사를 지냈다. 그런 그들 앞에 문명이랍시고 갑자기 나타난 서양인들이 얼마나 위협적으로 보였을까? 그리고 보호라는 이름 아래 그들이 살 곳을 '지정'해 주고 나머지 땅을 마음대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얼마나 어이없었을까? 그 과정에서 당연히 물리적 충돌은 있었고, 울룰루 내의 문화 센터에서는 그때 있었던 일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상영되고 있었다.

울룰루

주변을 이루고 있는 갈대인지 뭔지 모를 것들에 둘러싸여 있는 울룰루는 묘한 인상을 준다. 이 황량한 땅에 어떻게 그렇게 큰 바위가 덩그러니 있는지... 선사시대 사람들의 흔적을 동굴에 그려진 벽화에서 발견했던 것처럼 울룰루 한 벽에는 원주민들이 그렸던 벽화가 남아 있다. 그리고 제사 음식을 준비하던 그을음이 남아 있는 부엌도 남아 있다. 울룰루를 중심으로 한 바퀴 돌 수도 있지만, 왠지 가까이서 보니 그 신성함이 덜한 느낌이랄까. 울룰루를 끝내고 내 생각엔 더 아름다웠던 카타튜타로 향했다.

내리는 비에 울룰루 곳곳에는 작은 폭포가 형성되었다.

카타 튜타의 전경

카타튜타 역시도 거대한 바위인데, 둥그런 모래 바위가 덩그러니 있었던 울룰루와 달리 더 생동적인 모습으로 나를 맞이했다. 거대한 협곡의 모습으로 혹은 낮은 산과 같은 모습으로. 울룰루와 달리 이곳은 그 위를 올라갈 수도 있다. 높은 곳에서 보는 울룰루-카타 튜타 국립공원의 모습은 또 달랐다. 사막지대에 덩그러니 자리한 모래 바위들을 보고 있자니 그 옛날 유목민이었던 애보리진이 사막을 헤매다가 이곳을 발견하고 얼마나 놀라움과 감사함을 느꼈을지 새삼 생각했다. 카타튜타에 오면서부터 내리던 가랑비는 결국 비바람으로 바뀌었다.

일출과 일몰을 보러 다음날 다시 이곳을 찾는 사람들도 많다는데, 비는 다음날까지도 그치지 않았다. 쉴 새 없이 내리는 비로 밤이 되면 울룰루 주변을 주변을 빛으로 밝히는 루미나리에 "Field of Light Uluru'도 취소되었다. 비는 정말 밤새도록 내려서 텐트가 무너지지 않을까 반 걱정하면서 잠을 잤다.

호주에서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웠던 킹스 캐넌(Kings Canyon) 절벽

울루루에서 메인 고속도로인 Stuart highway를 이용하면 노던 준주의 주도인 앨리스 스프링스로 갈 수 있지만 왠지 아쉬워서 다른 길로 셌다. 노던 준주의 울룰루, 앨리스 스프링스를 포함해 레드 센터(Red center)라고 불리는 지역 안의 킹스 캐넌. 울룰루에서 3시간쯤 운전했을까, 도착한 그곳은 아름다운 붉은 절벽이었다. 킹스 캐넌 전체를 볼 수 있는 6km 트레킹을 하기로 하고 절벽을 올랐다. 갑자기 돌계단을 오르기 시작하자 피곤함이 확 밀려왔지만 무심코 돌아봤을 때 날 반기는 그 장관에 힘을 얻어 꼭대기까지 올라갔다.

그렇게 10분 정도 올라간 계단의 끝에서 만난 킹스 캐넌은 정말로 대박이었다. 살면서 한 번도 본 적 없던 풍경이 내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데, 행복했던 건 앞으로 6km 동안 이 아름다운 절벽길을 걸을 수 있다는 사실. 지질학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사막과 산이 맞닿은 경계라는 이곳에서는 정말로 진기한 풍경을 많이 볼 수 있다. 분명 한 곳에 위치한 식물인데 불과 30cm 차이로 내 눈에도 전혀 다른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어떻게 돌이 이런 모양을 하고 구부러져 있을까. 어쩜 이렇게 절벽의 층이 선명하게 남아 있을까. 어제 내린 비는 곳곳에 웅덩이를 만들어 놓았고, 마른 절벽과 묘하게 대비되어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혹은 성경 속의 어떤 장면 같기도 했다. 번개를 맞아서인지 날씨가 워낙 덥고 건조해서 그런지 검게 타버린 나무와 돌들을 볼 수 있다. 두 협곡이 마주한 곳에 위치한 폭포는 '에덴의 정원'이란 아름다운 이름을 하고 있다. 거의 3시간 정도 걸린 트레킹이 정말 하나도 지치지 않았던 건 순전히 이 엄청난 풍경 덕분이다.

폭포 '에덴의 정원(Garden of Eden)'

개인적으로는 울룰루보다 훨씬 몇 배나 아름답고 추천하고픈 곳이지만, 왜 덜 알려져 있는지... 아무튼 여전히 호주 아웃백 여행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엄청난 풍경을 보는 행복을 느끼게 해 준 곳이다.

전날 내리던 비는 밤이 되자 다시 줄기차게 내리기 시작했고, 킹스 캐넌 리조트의 캠핑장에서 텐트를 치고 자던 우리는 눈뜨자마자 텐트가 무너지지 않도록 텐트를 붙들어야 했다. 밤새도록 이어진 비바람에 킹스 캐넌이 연결된 모든 도로는 다 물에 잠겼고, 리조트에서 자고 있던 사람들 모두 아무 곳에도 가지 못하고 발이 묶였다. 우리야 괜찮지만 다음날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비행기를 타야 했던 사람들에겐 정말로 어이없을 일. 그것을 무시하고 나간 차 2대는 물에 잠긴 도로에 빠져서 구조대를 기다려야만 했다. 화가 잔뜩 난 사람들을 이해시키려는지 킹스 캐넌의 보안관은 물이 불어서 폐쇄된 도로의 사진을 보내줬다. 분명 사막지대인데 한 번 비가 오면 무섭게 내리는 이 곳. 이틀까지만 해도 40도에 육박하던 곳에 순식간에 물이 불어나 「소년탐정 김전일」의 단골 주제처럼 그 안의 모든 사람들이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됐다. 정말 자연은 아름답고도 무섭다. 아무튼 덕분에 하루 동안 아무 곳에도 안 가고, 맥주 마시고 독서하고 카드놀이하며 푹 쉬었다. 모든 사람들이 강제적으로 하루 더 묵어갈 수밖에 없어서 리조트는(비록 사람들에게 반값 혜택을 주긴 했지만) 큰 이익을 보았다고 한다.

진정한 아웃백 여행, 비포장도로 100km 달리기

킹스 캐넌에서 나와 레드센터의 다른 국립공원을 들르려고 했으나 그곳으로 가는 길은 비 때문에 여전히 막혀 있었다. 그래서 왔던 길로 되돌아 가야만 했는데 그게 지겨웠던 우리는 다른 도전을 했다. 메인 고속도로로 빠지는 100km의 비포장도로 지름길을 발견했다. 도로 통제 표시는 없다. 어제 엄청나게 내렸던 비로 길 곳곳은 큰 물 웅덩이가 여기저기 생겨 있다. 완벽한 4륜 구동 차는 아니기에 큰 물웅덩이를 지날 때마다 마음이 조마조마했고, 웅덩이가 깊어 보이는 곳은 직접 내려서 얼마나 깊은지 확인해 보기도 했다. 우리 전에 지나갔던 차들의 바퀴 자국을 보며 그들이 간 길을 따라가기도, 그 길을 피해가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100km를 2시간에 걸쳐서 빠져나왔다. 덕분에 차는 엉망이 되었지만, 제대로 된 아웃백 여행을 한 기분이다.(내가 운전을 안 해서 그런 걸까? ㅋ) 이 100km 덕분에 포장도로가 얼마나 은혜로운 것인지 깨달았다. 나중에 메인도로를 통해 킹스 캐넌에서 앨리스 스프링스로 도착한 여행자들과 만났는데 그들은 3시간이 걸렸다고 했다. 시간도 아끼고, 제대로 된 아웃백 로드트립을 하고... 3번 세차를 한 것만 빼면 차도 다치지 않았고... 뿌듯하다.

앨리스 스프링스의 관광안내소 앞. 우리가 타고 온 길은 비로 폐쇄된 도로였다. 근데 정작 도로 양쪽 끝에는 아무 표시가 없었다. 괜히 힘든 길이 아니었다.

유령 도시 앨리스 스프링스

호주의 노던 준주의 도시, 이름도 예쁜 앨리스 스프링스. 하지만 도시의 모든 곳은 다 문이 닫혀 있었다. 박물관, 미술관, 가장 큰 쇼핑몰도 문이 다 닫혀 있었다. 도대체 이 도시 사람들 모두가 휴가를 떠났단 말인가? 아무리 그래도 앨리스 스프링스로 휴가 오는 사람들에게 장사하는 최소한의 사람이라도 남아 있지 않을까 했는데... 심지어 단 한 군데의 술집도 식당도 문을 열지 않는다. 앨리스 스프링스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애보리진의 닷 패인팅(Dot Painting) 갤러리에 제일 가 보고 싶었는데 정말 아무것도 문 연 게 없다. 어쩜 이럴 수가.. 호주 중부 여행을 하는 사람이라면 들릴 수 밖에 없는 곳이 앨리스 스프링스인데... 텅 빈 도시에는 다시 애보리진들만 거리에서 어슬렁거리고 있었다. 굳게 잠긴 도시에 아직 생김새가 익숙하지 않은 낯선 사람들이 길거리를 배회하는 건 여전히 겁이 난다. 하지만 내가 그들을 신경 쓰는 것도 괜히 겁내 하는 것도, 그리고 안타까워하는 것도 나의 선입견이겠지. 정작 그들은 나의 동정 따위 필요 없이 행복할 수도 있는데... 옛날 같으면 신기하다며 마구 셔터를 눌렀을 나지만, 그 사람들을 나와는 '다른 인간'으로 여기고 신기해하며 사진 찍는 그 행위가 얼마나 큰 무례인지 깨닫고선 웬만하면 카메라를 들지 않는다.

식물원에 꽃은 하나도 없고 말라가는 나무만 있다.
식물원의 유일한 볼거리, 야생 캥거루
안작 힐에서 바라보는 앨리스 스프링스

그나마 도시에서 갈 수 있는 식물원도 관리의 손을 놓은 건지 황량하기 그지없다. 꽃은 찾아볼 수도 없고 말라버린 나무만 가득하다. 식물원의 철골 구조물도 꽤 오랜 기간 녹이 슨 흔적이 역력하다. 도시 안에 있는 식물원인데도 더 사막 같은 이 느낌은 뭘까. 사람의 손길이 없어서인지 운 좋게 야생 캥거루를 볼 수 있었다.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가장 높은 안작 힐 (Anzac Hill)에 올라가면 작은 도시의 전경을 볼 수 있고, 전쟁기념비도 있다. 호주가 지금껏 참전했던 전쟁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함께 있는데 그중에 한국전쟁도 포함되어 있다. 호주 중부 그 내륙의 중심에 위치한 도시라 그런지 도시에서 뻗어나가는 모든 길의 양쪽 어귀에는 산이 문처럼 도로를 감싸고 있다. 아무래도 때를 잘못 맞춰온 느낌이다. 다음에 다시 이곳에 올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북적북적한 사람 사는 도시를 보고 싶다.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15분 정도 차로 이동하면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 Simpson Gap

앨리스 스프링스에서 당일치기로 Omiston Gorge와 Ellery Creek을 다녀오라고 친구가 추천해줬는데 결국 가 보지를 못했다. 킹스 캐넌에서 하루 더 묵을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던 그 비바람의 여파는 이곳에서 여전히 진행 중이었다. 날씨는 맑았지만, 도로는 통제되어 근처에 가 보지도 못하고 돌아와야 했다.

그렇게 지루함을 안겨준 도시 앨리스 스프링스를 떠나서 4일이 지나 브리즈번에 도착했다.

*아웃백여행 길 위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매거진의 이전글 한여름의 호주 아웃백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