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엽 Oct 08. 2022

사레레 그만해…

날개뼈의 상방회전



어깨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자주 하는 대표적인 운동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사레레) 그리고 오버 헤드 프레스가 있다.


어깨근육(삼각근) 자극으로 따지자면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가   강하게 느낄  있기 때문에 자주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어깨근육이 발달하려면 팔(위팔뼈)의 움직임보다는 날개뼈(어깨뼈)의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꼭 알아야만 한다.


출처 - 뉴만키네시오로지


위의 그림을 보게 되면 어깨근육 뿐만 아니라 날개뼈 그리고 몸통에 있는 근육들의 참여도 잘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승모근(등세모근), 전거근(앞톱니근), 그리고 보이지는 않지만 앞에서 있는 대흉근까지 어깨근육의 발달을 위해서는 만세 자세에 참여하는 모든 근육들의 발달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버헤드 프레스를 하게 되면 날개뼈의 상방회전(위쪽돌림)으로 어깨근육의 참여도를 더욱 많이 높일  있게 된다. 그렇다는 것은 단순히 어깨 근육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승모근, 전거근, 대흉근 등이 기능하여 몸통의 프레임이라는 어깨의 넓이도 바뀌게 되며 자연스레 근육도 커지고 추가적으로 많은 중량을 다룰  있어서 근력의 증가도 생긴다는 것이다.


머리 위로 손을 드는 모든 동작이 좋겠지만 특히, 오버헤드 프레스를 선택한 이유는 가장 무거운 중량을 다룰  있는 수직으로 밀기 동작이기 때문이다.




좌측 외국수영선수, 우측 한국 정유인 선수 *출처 - 구글 이미지


수영선수들의 날개뼈 상방회전을 보면 우아라고 놀랄 것이다.


이상 오버헤드 프레스를 해야 하는 이유였다.

작가의 이전글 관절을 회복할 때 방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