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미의 세상 Jun 21. 2019

보석 같은 반딧불이 보고 싶다면

청수 곶자왈

청정한 곳에만 살며 여름밤을 밝히는 반딧불이(일명 개똥벌레)는 6월에 가장 활발하게 움직인다. 배 쪽에 있는 마디에서 배출되는 물질(루시페린)이 산소와 만나 반짝이는 것이다. 이는 반딧불이의 사랑법으로 빛으로 암수가 소통한 후 짝짓기를 하고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반딧불이 캡처 화면


자갈과 바위가 산재한 곳에 나무와 덩굴 따위가 한데 엉켜 만들어진 숲이 곶자왈(곶은 수풀, 자왈은 돌과 자갈이 모여 있는 곳)이다. 지난번 제주 방문 시 곶자왈에 대한 기억이라고는 어둡고 축축하고 우거진 숲이 마치  정글 같은 데다 많은 모기에 물린 기억만 있어 다시 곶자왈에 가서 반딧불이를 만난다는 것이 다소 부담스러웠다.


어둔 숲 속을 반짝이며 날아다닐 반딧불이 보고 싶어 찾은 곳은 청수 곶자왈이다. 관찰로라고 버스가 내려준 곳은 그야말로 빛이라고는 하늘에 떠있는 달빛과 별빛뿐인 암흑이었다. 캄캄한 숲길에서 불을 켜기는커녕 말소리도 낮추며 10분 정도 걸어갔을까? 캄캄한 숲 속을 반짝이며 날아다니는 녀석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카메라를 설치했다가 관리인과 다른 관광객들에게 엄청 구박을 받고는 그저 깊숙한 안쪽으로 들어가야만 했다. 등골이 오싹한 가운데 겨우 카메라를 설치하고 별 촬영하듯이 장노출로 촬영을 하니 녀석들의 움직임이 그대로 카메라에 담겼다.


30분 정도 지났을 때부터는 그들이 펼치는 쇼에 황홀한 시간을 가졌다. 우리가 보이지 않는지 바로 카메라 앞까지 날아들어 겁 많은 나는 몇 번이나 주저앉았는지...

그러다 정신을 차려 시계를 보니 벌써 10시가 다 되어가고 있었다. 부지런히 출입구를 찾아 나섰으나 관리인도 버스도 그 누구도 없었다. 그저 무섭고 겁이 나서 빠르게 걸어가고는 있었지만 칠흑 같은 어둠과 돌담 길뿐이라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알 수가 없어 헤매고 있을 때 쥔장이 차 한 대가 남겨진 것을 알고는 급히 우리를 찾아왔다. 정말 그 누구보다 반갑고 또 반가웠다. 만일 그들이 우리를 찾아오지 않았다면! 우리는 그 어두운 길에서 헤매다가 아침을 맞았을 게다.



지금도 생각하면 등골이 오싹하기는 했지만 반짝이는 반딧불이 날아다니던 장면은 독특한 경험이었다.  반딧불이에 대한 애정으로 연못에 반딧불이의 먹이가 되는 다슬기를 푸는 등 반딧불이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지금처럼 많이 늘어났다고 한다.



반딧불이가 늘어난다는 것은 생태계가 그만큼 정화되고 있다는 것을 뜻하니 내년에는 더 많은 반딧불이가 우리를 찾아왔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랏빛 수국으로 물든 제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