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르미오네 Aug 07. 2023

그가 우리 집에서 나갔다.

연애 후기

마지막 날, 그는 집안에 이런 쪽지들을 붙여 두고 떠났다.


그는 예정된 기간을 채우고 나의 집에서 나갔다. 서로를 볼 수 있었던 시간은 아침과 밤뿐이었는데도 한 달은 길었다. 하지만 함축된 시간만큼 가치 있었다. 이래서 다들 동거를 해보라고 하는 건가.



 

기상 직후만큼 무방비하고도 원초적인 순간이 있을까. 방금 잠에서 깨 정신을 차리려는 내게 뽀뽀를 해주는 그를 볼 때면 '나 지금 원시인 같을 텐데?'라는 물음표가 번쩍였다.  




한 달 동안 사이가 내내 좋았느냐 하면 그렇지 않다. 감정의 동요를 집에서까지 숨길 수 없는 나는 밖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힘들어했다.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는 말처럼 다른 곳에서 발생한 감정을 집에서 마주한 그에게 푸는 것이다.




기간이 10일 조금 더 남았을 때 나는 그가 내 집에서 나갈 날짜를 세고 있었고 이것이 그에게 티가 났다. 당시 그의 마음 어땠을까. 차라리 감정 전가를 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면 더 좋겠다 싶을 만큼 뱉어 버린 마음이 괴롭다.


  


한편, 이 사람을 좋아하는 건지 연애할 때 나오는 호르몬을 좋아하는 건지 분별이 잘 안 된다. 만난 지 얼마 안 된 사람인데 나는 그를 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를 안다"라고도 선뜻 내뱉지 못하겠는데 사랑한다고는 어떻게 말할 수 있지?




그는 감정이란 단순한 것이고 하던내겐 어렵기만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가 우리 집으로 이사를 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