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스타 Mar 07. 2021

당신의 돈과 시간을 절약해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

어떤 분야에서든지 적용이 가능하다

똑똑한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같은 업무를 하더라도 누군가는 일찍 끝내고 또 더 큰 퍼포먼스를 낸다. 그들에게서 발견한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바로 '실험'을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실험은 우리가 상상하는 과학적(?) 실험이 아닌,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A/B 테스트 정도의 실험을 뜻한다. 실험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실험 설계를 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았다면 쉽지 않다. 


마이클 루카, 맥스 베이저만 교수의
이 책은 당신이 데이터 홍수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눈 뜨게 할 것이다.
- 2012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엘빈 로스-


2012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엘빈 로스가 적극 추천한 <실험의 힘>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실험을 소개하면서 성공적인 의사 결정을 돕는다. 우리는 온/오프라인에서 여러 비즈니스를 실행하고 있다. 그만큼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 데이터를 어떻게 읽고 분석하는지가 중요하다. 데이터 홍수라고 불릴 정도로 끝없는 데이터 양 안에서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실험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일정의 기준선이 필요한데, <실험의 힘>에서는 테크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험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실험을 쉽게 다가가고 설계하는 방법을 들려준다. 



영국 국세청에서는 '한 문장'만 더했을 뿐인데 세금을 더 걷은 사례가 있다. 사람들은 세금을 내기 귀찮아했다. 국세청은 새로운 편지에 "지금 선생님이 거주하는 도시에서 10명 중 9명이 세금을 완납하셨습니다."라는 한 문장을 더했다. 그 결과, 체납된 세금을 납부한 사람의 비율이 35.8%에서 37.8%로 증가했으며, 총체납액을 고려하면 수백만 파운드를 징수한 것이 된다. 



또 다른 사례에서는 '숫자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매출이 증가한 사례가 소개되었다. 마케팅 교수 에릭 엔더슨과 던컨 시메스터는 카탈로그의 가격 변화가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일련의 실험을 시도했다. 두 기업은 29달러나 39달러처럼 가격이 *9로 끝나면 판매량이 증가하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실험 결과, 가격이 *9달러로 끝난 상품들의 판매가 증가했으며, 또 다른 실험에서는 '세일'이라는 단어를 덧붙이는 것만으로도 판매가 증가했다. 


<실험의 힘>에서는 이처럼 한 문장, 숫자 하나 등 작은 변화를 주는 A/B 테스트 만으로도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해주는 방법을 들려준다. 실험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IT기업들은 이미 많은 자본을 절약함과 동시에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데이터 홍수에서 조금 더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35495144&orderClick=LAG&Kc=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 지원을 받았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수가 되는 3가지 타이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