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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의 자세

컨설턴트가 알아야 할 기본 부등식

by 심야서점

ⓐ 고객이 완료 시점까지 기대하는 것

ⓑ고객이 완료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것

ⓒ컨설턴트가 완료까지 약속한 것

ⓓ컨설턴트가 완료 시점까지 수행할 수 있는 것



1) ⓐ≤ⓑ


기본적으로 고객이 기대하는 것보다 프로젝트의 완료 조건보다 작아야 한다. 그렇지 않을 때, 고객은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해서 만족하지 않을 것이고, 다음 프로젝트는커녕 현재 프로젝트 완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 ⓑ사이를 적절한 수준으로 관리해주는 기대관리 (Expectation Management)가 필요합니다.


2) ⓑ=ⓒ


고객이 완료라고 생각하는 프로젝트 조건과 컨설턴트가 완료 시점까지 약속한 것은 같아야 한다. 즉, 컨설턴트와 고객이 생각하는 프로젝트 완료까지 하기로 한 내용이 일치해야 한다. ⓑ>ⓒ인 경우에는 컨설턴트가 고객과 약속한 것을 지키지 못했으므로 프로젝트는 실패한 것이고, ⓑ<ⓒ인 경우에는 고객과 약속한 것 이상으로 컨설턴트가 한 일에 대해서는 비용을 받지 못했으므로, 이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


ⓑ, ⓒ 사이를 관리하는 것은 WBS (Work Breakdown Structure)를 활용한 범위 관리 (Scope Management)이다.


3) ⓒ≤ⓓ


한정된 기간 내에서 완료를 해야 하는 프로젝트 속성만 아니라면, ⓒ가 ⓓ보다 커도 된다. 도전적인 목표가 발전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짧으면 몇 개월에서 몇 년 내에 해야 하는 프로젝트 속성 상 그런 도전은 리스크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컨설턴트가 완료 시점까지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약속한 것보다 커야만 한다.


ⓒ, ⓓ 사이를 조정하는 것이 시간 관리 (Time Management), 리소스 관리 (Resource Management)이다.



종합하면, ⓐ≤ⓑ=ⓒ≤ⓓ이 돼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컨설턴트는 고객에게 함부로 약속을 해서는 안되고, 약속을 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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