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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회 Aug 06. 2022

제품군 전략 수립 시 고려사항

무엇이 중헌디? 먼저 시장에서 승리하는 방법부터 정의할 것

앞선 글에서 모듈러 디자인, 플랫폼 전략 등을 도입하기 전에 명확한 제품군 전략이 먼저라고 썼습니다. 가장 시장과 고객에게 선택을 받고, 경쟁사를 압도할 수 있는 제품군 정의가 먼저 이루어진 후에 그것들을 효율적으로 기획, 개발, 양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품군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절차는 산업 군마다 회사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여기서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항목 위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제품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산업군의 특성입니다.


우리 회사가 속해있는 산업군의 특성을 파악해야만 시장에 제공해야 할 우리 제품의 특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뒷부분에 다룰 모듈러 디자인, 플랫폼 전략과 같은 효율화 전략과 연관된 제품의 변화에 대한 것입니다.


산업군 특성에 따라서 우리 회사가 제공할 제품의 변화 특성이 정해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제품 변화 특성은 3가지, 세대, 다양성, 구성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졸저인 모듈화 전략을 참고하시고, 제품 변화 특성은 시간 축의 변화 (세대), 공간 축의 변화 (다양성), 제품 자체의 변화 (구성)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은 시간 축의 변화 속도가 빠르다 vs. 느리다.

공간 축으로 다양성에 대한 압박이 크다 vs. 작다.

제품 자체의 변화가 크다 vs. 작다.


위 세 가지 특성을 파악했다면,

다세대 기획에서 특성에 맞는 제품의 특성이 정해지게 됩니다.


시간 축으로 어떤 사양 변화로 모델 파생을 하게 되는가?

공간 축으로 어떤 종류의 사양 구분으로 모델들을 출시하게 되는가?

단일 모델은 어느 정도의 사양 변화를 수용하는가?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결국 다세대 제품 기획이란 위 내용들을 시계열로 정리한 것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다세대 제품 계획에는 세로축으로 시장에 제공할 모델 포트폴리오,

가로축으로 모델의 파생 요인과 모델의 시작, 대체, 단종이 표기됩니다.


위 내용들이 모두 정리가 된 후에 플랫폼 전략과 모듈화 전략이 관여할 순서가 됩니다.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이 수립된 후에 그렇다면, 이것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플랫폼 전략과 모듈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간 축으로 공통으로 사용할 플랫폼과 계속 변경해야 할 그 외의 모듈들

공간 축으로 여러 모델들에 공용화할 모듈과 변화해야 할 모듈들

단일 모델에서 변화에 대응해서 제공해야 할 모듈들


위 내용들이 결정됩니다.


시간 변화의 속도가 크다면, 변화의 속도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플랫폼을 무엇으로 정의해야 하는지 신경 써야 하고, 공간 축의 변화 압박이 크다면, 공통으로 가져야 할 모듈을 무엇으로 정의할지 신경 써야 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플랫폼 전략, 모듈화 전략, 모듈러 디자인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먼저 제품군 전략을 명확하게 세우세요. 그런 다음 이것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 전략, 모듈화 전략 등은 그다음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경쟁사의 제품군 전략을 벤치마킹하고, 자사 제품군 전략을 분석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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