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tstory Oct 31. 2017

재미있는 논문 이야기 (7)

논문 주제 잡기 (4)

주제 쉽게 잡기 실전(2탄)


원인(Cause)과 결과(Effect)를 연관시켜보자


현상을 분해하는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했다면, 이제부터는 원인과 결과를 연관시키는 연습을 해보자. 논문이라는 것이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라고 한다면, 원인과 결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Tip 6. 결과를 예측하고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게 만든 원인들을 관련시켜보자!


논문은 “특정한 요인이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예측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원인이 되는 부분과 결과가 되는 부분을 구분해보자.”

예를 들어 (4) ‘커뮤니티의 역사성, 정체성을 보전하는 도시재생 방식에 관한 연구’에서, ‘커뮤니티의 역사성, 정체성의 보전’ 등은 결과이고, 목적변수 또는 종속변수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커뮤니티의 역사성, 정체성을 저해하는 요인과 향상시키는 요인, 즉, 설명변수들을 찾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설명변수 중 하나를 ‘도새재생사업에 있어 스토리텔링의 적용’이라고 생각해보자.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관한 스토리텔링을 물리적 시설과 프로그램에 적용한 도시정비사업’을 도입하는 것이 커뮤니티의 역사성, 정체성을 향상시키는가?”라고 하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다.

여기서, ‘향상시킨다’ 또는 ‘향상시키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이 가설(假說)이 되며, 이를 증명하는 것이 논문이다. 

여기서 주제를 표현한다면,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도시재생이 커뮤니티의 정체성, 역사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도가 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미있는 논문 이야기 (6)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