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동향, CMO, 머신러닝
1.마케팅 전략 - 2018 오버뷰
- 요약
1)고객이 곧 마케터인 시대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요약한 자료(by 아이티 컨버전스랩, 연대성)
2)마케팅이란, 마케팅 전략이란? 주제를 시작으로 마케터보다 더 스마트해진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할지 키워드를 던진다.
3)고객 커뮤니케이션은 덧셈이 아닌 곱셈은 불변의 법칙이라고 한다. Zero Base에서 고객을 생각하고 고객 경험을 이해야 한다는 것. 결론은,
①고객은 당신, 마케터보다 똑똑하다는 것
②고객은 고객님이라는 어줍잖은 호칭이 아닌 이용자로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원한다
- 의견
1)구구절절 좋은말, 옳은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과연 어떻게 전략을 짜고 실행할 것인가? 어느순간부터 덧셈 뺄셈만 하는 마케팅에 둘러쌓여 있다.
2)'스마트' & '경험' - 고객은 더 스마트한데 고객 경험을 리딩하긴 커녕 쫒아 가지도 못하고 있다. 현재를 인정하고 더 꼼꼼히 살펴보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
2.여섯번의 CMO 재직 경험이 남긴 교훈
- 요약
1)1989년 마스터카드에서 CMO를 시작으로, 시그램, 뉴욕 은행, 올스테이트, 코카콜라, 서브웨이의 CMO로 근무한 Joe Tripodi와의 인터뷰
2)CMO의 핵심 자질은 기민성, 빠른 두뇌회전, 우선순위 파악 능력
3)CMO가 되고 싶어하는 젊은 마케터들에게 해주는 조언은,
첫째, 다른 기능 영역에서 가능한 한 많은 경험을 하십시오. 마케팅 분야에는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디자인, 운영 또는 커머셜 마케팅, 브랜드 구축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마케팅만 집중해서는 안됩니다. IT, 사업개발, 세일즈와 같은 분야에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둘째, 거주, 직장, 해외 유학 여부에 관계없이 글로벌을 경험하세요.
셋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십시오. 저는 정말 운이 좋았습니다. 비즈니스 스쿨 졸업 후 Mobil Oil에서 전략기획 업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거대한 글로벌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광범위한 시각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많은 경험을 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세요. 왜냐하면 그러한 경험들이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태피스트리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 의견
1)마케터들이 가져야할 역량과 태도에 대해 잘 정리된 인터뷰다. 늘 서비스/제품의 결함과 부족함을 투털거리는 것 보다, 현재 비즈니스가 갖고 있는 문제와 이슈를 파악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만들어내야 하는게 마케터의 역할이다
2)"내재된 모순 속에서 편안하게 살아야 합니다. 성장을 주도해야 하지만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라는 이야기가 마케터들이 가져야 할 역량의 핵심이 아닐까?
http://www.hbrkorea.com/magazine/article/view/1_1/article_no/1005
https://m.blog.naver.com/kevinkysc/221168187142
https://hbr.org/2017/07/the-trouble-with-cmos#reflections-of-a-six-time-cmo
3.머신러닝, 제대로 배우는 법
- 요약
1)머신러닝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소개한 내용
2)코세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내용들을 소개했는데,
①Andrew Ng - Machine learning
②Murphy or Bishop - Advanced Machine Learning
③Daphne Koller - Probabilistic Graphical Model
④Jeoffery Hinton - Neural Networks for Machine Learning
- 의견
1)머신러닝 강좌를 몇개 보다보니 체계적인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대부분 입문으로 추천해주는건 앤드류 응 교수의 강의를 스타터로 알려준다.(유튜브에 칠판을 갖다놓고 6~7분 영상 길이로 혼자 설명하는 영상이 있는데 강의도 잘하고 영어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2)고객의 동선과 행동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머신러닝을 공부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젠 더이상 미루지 말고 공부를 시작해보자!
https://brunch.co.kr/@aidenswm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