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Feb 11. 2019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211

고객 마케팅, 미디어로의 변신, 2022년 갖춰야 할 능력

1.마케팅의 재발견… 상품이 아니라 고객에 집중하라(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 요약
       1)여전히  많은 회사에서 대규모 시장과 대중 매체에만 집착하고 개인 대 개인의 거래에 관심이 없었던 시대의 방식에 아직도 얽매여 있다. 제품 및 브랜드 개발보다는 장기 고객 관계 관리를 우선해야 한다.

        2)이를 위한 실행 과제로, 
         ①고객관계 구축:  대량 판매와 획일적인 마케팅을 고수하는 기존 기업은 상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맞춰져있고, 고객 육성을 중요시 여기는 기업은 고객 개개인과 개별 세분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설계
         ②마케팅의 대변신:
             a.기존 최고마케팅책임자(CMO)를 최고고객책임자(CCO)로 대체
             b.고객 및 세분시장 담당 매니저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 이후 고객 매니저의 지휘 아래 브랜드 매니저가 고객 요구를 충족시켜줄 상품을 제공해야 함이를 위해 인력과 예산 등 자원과 권한을 상품 매니저에서 고객 매니저로 이동시킬 필요가 있음
         ③고객대면업무: 고객 대면활동의 중심 축으로 활동하며, 마케팅 부서에서 분리된 고객업무, 마케팅 부서에 속하지 않은 새로운 업무를 해야 함. CRM고객관계관리 업무를 IT 부서로 이관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CRM 시스템을 관리하려면 상당한 기술적 역량이 필요. 분석법과 IT 역량 확보는 필수.
         ④고객서비스: 고객 서비스 업무 역시 고객 관리 부서에 일임해야 함. 또한 이를 외부 업체에 맡기지 말고 회사 내에서 관리해서 신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때 이 정보를 활용

         3)고객 측정지표의 중요성 증가하고 있다. 고객수익성, 생애가치, 고객 총 가치, 고객 가치 점유율을 평가해야 한다. 

       

  - 의견
       1)브랜드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상품마케팅 vs. 고객마케팅. 마케터라면 이런 고민을 해본 적이 분명 있을 것이다. 여전히 상품마케팅 중심의 사고를 하고 단기 매출/고객 가치 중심으로 일하고 있음을 반성한다.

        2)2010년에 쓴 글이라고 하는데도 여전히 Insight가 있다. 상품 중심의 마케팅에서 고객 중심의 마케팅으로 변신은 조직, 역량등의 이슈로 쉽지 않다고 조언 한다. 현업 입장에서는 당장의 매출때문에 전자도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를 위한 강력한 Drive가 필요한데 분명 Resource의 일정부분은 꾸준히 투입해야 할 부분이다.


http://www.hbrkorea.com/ma/3_1/1/58


2.톱 브랜드들이 미디어로 변신하는 이유(콘텐타/오픈애드)
   - 요약
         1)"모든기업은 미디어 기업이다"라는 유명한 말 처럼 많은 브랜드들이 미디어화 되고 있다
        2)미디어의  전유물이었던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브랜드들이 직접 가능하게 되었는데, Owned Media의 활성화로 SNS를 통해 고객의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다.
         3)광고와 브랜디드 컨텐츠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페북은 브랜드 채널의 컨텐츠를 Favorite을 받은 컨텐츠만 노출을 허용한다. 컨텐츠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 의견
        1)Owned Media의 중요성, 컨텐츠의 퀼리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하게 된다. 이제는 SNS 뿐만 아니라 On-site에 있는 고객들의 수많은 피드백도 있어 활용이 필요하다.
        2)그런데 늘 Input대비 Output의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미디어로 변신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유지하기 위해 들어가야할 Resource와 Output과의 관계를 측정하기 어렵다. 인내심을 갖고 작고 빠르게 시작해서 크고 꾸준하게 쌓아가는 방법밖에 없다.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3703


 3.손재주 시대는 지났다... 미래 위해 꼭 갖춰야 할 능력 10가지(중앙일보)
   - 요약
         1)세계 경제 포럼이 선정한 미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점점 가치가 올라가는 능력과 떨어지는 능력
         2)특히 근무형태가 프리랜서로 점점 바뀌어 가는 세상에서 차별화에 중요한 건 직업의 명칭이 아니라 보유한 능력이 될 전망

     ▶가치가 올라가는 능력 
     1. 분석적 사고와 혁신 
     2. 능동적 학습과 학습 전략 
     3. 창의성, 독창성, 추진력 
     4. 기술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5. 비판적 사고와 분석 
     6. 복잡 문제 해결 능력 
     7. 리더십과 사회적 영향력 
     8. 감정 지능 
     9. 추론, 문제 해결과 추상화 
     10. 시스템 분석과 평가  
  
     ▶가치가 떨어지는 능력  
     1. 손재주, 지구력과 정확성 
     2. 기억력, 언어능력, 청력, 공간지각력 
     3. 재무, 자원 관리 
     4. 기술 설치와 유지보수 
     5. 읽기, 쓰기, 수학, 능동적 청취 
     6. 인사 관리 
     7. 품질 관리, 안전 관리 
     8. 조정, 시간 관리 
     9. 시각, 청각, 연설 능력 
    10. 기술 이용, 모니터링, 조종  

  - 의견
        1)가치가 올라가는 능력중에 몇가지나 갖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니 별로 없어 보인다! 오히려 가치가 떨어지는 능력쪽에 더 가깝다는 불안감이 들었다.

          2)본문에 프로젝트 매니저를 유망직업으로 들었는데, 이 업무를 3년정도 했을 때 영업/마케팅/상품기획의 경계에 서서 박쥐같은 느낌이 들어서 일하기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전체 커리어에서 보면 그때의 경험이 아주 중요한 분기점이었다. 특히 프로젝트의 Mission과 Goal을 달성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연관된 사람, 팀을 끌어들이고 직접 해결해야 하는 부분을 분배했던 경험이 큰 자산으로 남았다. 지금도 대부분의 일들이 프로젝트 단위로 움직여져간다. 우리 모두는 회사 소속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프리랜서화된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하고 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132233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20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