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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Feb 26. 2019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225

Cloud service, 넷플릭스, 아마존의 무료샘플

1.IasS, PaaS, SaaS 공부하기(네이버 블로그)
   - 요약
      1)Cloud Service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잘 정리하면서, On-Premise vs. IaaS vs. PaaS vs. Saas 방식간의 차이가 쉽게 설명되어 있다.
      2)특히 하단에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각각의 내용을 한눈에 비교하기 좋다.
         (아래 표에 Saas 장단점은 다른 블로그 참조하여 재정리)

  - 의견
      1)왜 마케터가 Cloud Service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가? 마케팅이 점점 시스템화 되어 가고, 전략과 실행이라는 Operation의 측면에서의 차이가 점점 더 커진다. 즉, 마케팅을 시스템적으로 바꿔내지 못하면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없는 시대다.

      2)특히 SaaS Solution을 찾아보면 볼수록, 이제는 On-Premise 방식이 올드한건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Yes or No Question이라기 보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부분에 부족한 것을 SaaS Solution의 도움을 받으면 분명 시너지가 날 것이다. 특히 Ad Network외 자체적인 CRM/Web-CRM 기반의 Remarketing을 위한 다양한 Tool을 검토해 볼 때다. 

https://blog.naver.com/ambidext/221026478754


2.넷플릭스가 소비자 유혹하려고 만든 '고단수 마케팅' 전략7(인사이트)
   - 요약
      1)미 국 비디오 대여점의 강자 '블록버스터'를 무너뜨렸던 넷플릭스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선보인 '고단수 전략의 요약

      2)7가지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비디오 대여사업 당시 '연체료'없는 파격 정책 도입

         ②한 달간 무료 체험 제공

         ③넷플릭스 만의 컨텐츠
         ④개인의 취향을 맞춰준다

         ⑤TV와 셋톱 장치 없이 영화 드라마를 볼 수 있다
         ⑥예고편, 한줄 요약을 볼 수 있다

         ⑦프리미엄 회원 가입하면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볼 수 있다

  - 의견
      1)넷플릭스를 쓰면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은 2, 5, 7번이다. 특히 프리미엄 가입 후 아이들 계정까지 Kids로 등록해서 보다보니 유튜브와는 달리 아이들에게 맞는 컨텐츠를 볼 수 있게 해준다.
       2)무작위로 7개를 쓰긴 했지만 사업 초기와 스케일업을 하면서 펼친 전략들이 다를 것이다. 각각의 단계에 맞는 정책들이 결국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반영했던 결과이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535353&memberNo=29949587


3.아마존(Amazon) 무료샘플 시장 진출(디지털리테일)

   - 요약
      1)아마존(Amazon)이 무료샘플 기반 광고사업을 전개한다. 화장품 브랜드인 Maybeline이나 커피 브랜드 Folgers로 대표되는 브랜드의 샘플을 Amazon 고객의 장바구니에 자동으로 넣어준다
       2)과거의 구매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 구매전환율이 높은 고객에게 샘플을 제공

       3)구글, 페이스북과는 차별화된 광고 상품을 제공할 수 있고, Amazon Prime 회원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 고객 LTV를 늘리는것도 활용가능하다.

  - 의견
      1)이건 당장 도입해보고 싶다. 고객과 상품의 매칭이 결국 타겟 마케팅의 핵심인데, 그게 가능하다면 충분히 다음 단계의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다.

      2)앞으로 이커머스는 이런 광고 수입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많이 할 것이다. 기존과는 다르게 'Traffic과 고객이 많으니 광고비나 수수료를 높여라'는 점점 사라져갈 것이고 '상품과 우리 고객이 이렇게 매칭된다'로 수수료를 더 끌어내는 Key Driver가 될 것이다. 이커머스는 점점 상품의 차별화는 어려워지니 데이터 기반의 반응율을 끌어내는 고객 차별화가 핵심이 될 것이다.

http://digitalretail.co.kr/%EC%95%84%EB%A7%88%EC%A1%B4amazon-%EB%AC%B4%EB%A3%8C%EC%83%98%ED%94%8C-%EC%8B%9C%EC%9E%A5-%EC%A7%84%EC%B6%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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