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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Dec 10. 2018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81210

유니클로, AI, 가격할인

1.유니클로: 30년간 상식을 파괴해온 남자의 또 다른 변신

  - 요약

     1)뉴욕에서  제2의 창업을 선언한 유니클로에 대한 Full Story
     2)이를 실행하기 위한 세가지 전략 요약은,
         ①'라이프웨어' 철학을 바탕으로 한 제품력

         ②강력한 협업모델을 통한 차별화

         ③제조소매업(SPA)에서 정보제조소매업으로의 변신

  
 - 의견

     1)작년  11월 조선일보에 다뤄졌던 기사인데, 사업계획을 준비하면서 다시 여러번 읽었다. 특히 '제조 소매업'에서 '정보제조 소매업'으로 변신한 저 한장의 그림이 많은것을 시사한다. 정보라는 것이 실제 비즈니스로 흘러갈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에 상상할 수 없는 노력이 들어가 있음이 느껴진다.

    2)기사  말미에 창업자인 야나이 다다시가 경영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하는 것도 흥미롭다.
        '사람들을 어떻게 회사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게 할 것인가'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그 사람들의 장래도 생각해야 한다. 팀으로서 또 개인으로서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를 잘 짜야 하는 경기라고 생각한다." 
    3)추가로 유니클로 인터내셔널 규모가 얼마인지 궁금해서 구글에서 검색해봤다. 아직까진 중국, 한국 및 동남아시아 그리고 간혹 유럽 이야기가 나와 미국만 따로 알아보긴 어려웠다. 실제 2년전에 갔던 샌프란시스코에도 제법 큰 매장을 볼 수 있었는데 기사화 할만큼의 매출을 만들어내는데는 좀 더 시간이 걸리고 있는걸까?

 재미난건 구글 검색어에 Uniqlo US를 검색했더니 Size라는 연관검색어가 제법 상단에 뜬다. Size에 대한 검색이 많아서 일까? 미국은 Size 문제때문에 별도 Lot를 구성해야하는건가?


http://weeklybiz.chosun.com/m/article_m.html?contid=2017111702257

https://www.fastretailing.com/eng/ir/financial/summary.html


2.5 Artificial Intelligence Trends to Watch out For In 2019

  - 요약

     1)2019년 주목해야할 인공지능의 트렌드 5개
         ①AI 가능 칩셋의 등장

         ②IoT와 AI의 컨버전스

         ③신경망간의 상호 운용성의 중요성

         ④자동화된 기계학습의 발전
         ⑤AlOps를 통한 개발작업 자동화


 - 의견

     1)AI는 어디까지 온걸까? 사실 온다는 표현보다 이미 몇가지 업무 분야에서는 학습 기반으로 움직여 나가고 있다.(특히 A/B Test와 가설 검증 등).
     2)인정하기 싫지만 더이상 사람이 수작업으로 해서 대응하지 못하는 부분도 점점 늘어간다. 그걸 이해시키기 위해 하던대로 하는 것도 상당히 많다(특히 싸이트 내에서 고객들이 움직이는 데이터를 보다보면 더 그런 생각이 든다)

    3)내년에는 더 나아질 컴퓨팅 파워와 늘어나는 데이터가 이해보다는 현상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일들이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https://www.forbes.com/sites/janakirammsv/2018/12/09/5-artificial-intelligence-trends-to-watch-out-for-in-2019/#2d41c6255618

http://m.zdnet.co.kr/news_view.asp?article_id=20181106201738&re=zdk#imadnews


3.가격할인이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

  - 요약

     1)가성비는 그저 가격을 싸게 파는 개념이 아니다.
     2)가격을 혁신하는 것은 가치를 혁신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다.
     3)가격을 20% 낮춰서 200% 매출을 할 수 있는 브랜드는 이미 할인이 필요없는 브랜드다

 - 의견

     1)가격  vs 가치에 대한 고민을 안해보는 마케터가 없을 것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을 찾아야 하는 입장에 노출되어 있는 입장에서 머리속을 한번 비우고 시작할만한 글이다

      2)결국 가치라는 것에 철저하게 집착해야 하는데, 마케터 혼자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본다.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 때까지 회사마다 본질적인 제품/서비스와 연관된 부서/영역과 협업하고 끝까지 해내려는 의지와 지구력이 필요하다

https://brunch.co.kr/@rmfkdwy/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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