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리치 Apr 12. 2020

당신의 삶을 바꿀 강력한 이것

<시작의 기술>


당신은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말을 하며 어떤 행동을 했나?

천천히 생각해봐도 특별한 일이 아니고서야 아마 대부분의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의식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착각하지만 사실 우리의 말과 행동은 대부분 거대한 무의식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


출처_네이버 백과사전

인간의 의식 영역은 종종 빙산에 비유되곤 한다. 수면 위에 드러난 빙산의 일각이 의식의 영역, 수면 아래의 거대한 부분이 무의식의 영역이라고 표현하는데 실제로 무의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거대한, 크기를 종잡을 수 없는 영역이라고 한다.

그리고 말과 행동이 이런 무의식의 영역에 놓이면 내가 깊이 생각하고 행동할 틈도 없이 자연스럽게 반사적으로 튀어나온다.


당신이 앞으로 어떤 인생을 겪게 될지는 당신의 무의식(잠재의식)을 어떤 생각이 차지하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무의식은 삶이라는 배 위의 방향 키와 같아서 아무리 힘찬 프로펠러(의지)를 돌려도 어디에 도착할지는 결국 방향 키(무의식)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나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먼저 내가 무의식중에 하고 있는 생각부터 들여다보는 게 어떨까? 내가 지금 올바른 곳으로 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방향 키를 조정할 수 있을 테니까.



자기 긍정의 대화가 중요하다

책 <시작의 기술>에서 저자 개리 비숍은 말했다. 스스로에게 말하는 방식은 그 순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무의식 속으로 서서히 스며들고 내면화되어 장기적으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꿔놓는 것이라고.


나를 둘러싼 것들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인식하느냐가 바로 내 현실의 토대를 구성한다.
<시작의 기술> p.28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주위에서는 다 안된다고 말렸지만 자신을 믿고 묵묵히 정진한 끝에 좋은 성과를 이루어냈다는 에피소드가 밤하늘의 달처럼 당연스럽게 걸려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주위의 차가운 시선에도 굴하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을까? 이들은 분명 자기 긍정의 대화가 얼마나 강력한지 이미 알고 실천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언어는 내면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지 않았던가. 내가 입버릇처럼 하는 말은 삶의 크고 작은 문제를 직면하는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할 거야'나 '될 거야' 같은 미래형 언어보다 '한다'나 '된다' 같은 현재형의 단언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생리학적 심리학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아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어떻게 생각하고 말해야 내 현실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까?



삶을 바꾸는 단언 문장 7가지

다음의 7가지 문장은 <시작의 기술>에서 소개하는 삶의 변화를 가져올 단언 문장들이다.

의식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하는 습관을 갖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생각은 서서히 변화하고 결국에는 행동도, 삶을 대하는 자세도 달라지게 만든다.


당신의 삶을 바꾸는 단언 문장

1. 나는 의지가 있어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3. 나는 할 수 있어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이 중에서 나에게 특히 큰 울림을 준 문장 3가지를 뽑아 정리해 보려고 한다.



- 나는 의지가 있어

우리는 노력을 성공의 덕목으로 여기고 열심히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 노력은 보통 불굴의 의지가 이끌어 가는데 시간이 지나면 그 의지는 차차 식어간다.


사그라드는 의지를 탓하기 이전에 그것이 나의 진정한 의지는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내가 얻으려고 애쓰는 게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맞는가? 나는 정말 이 일을 지속할 의지가 있는가? 의지가 없는 데 있다고 착각하는 것은 아닌가?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맞는지는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 내가 대처하는 자세를 보면 알 수 있다.

내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새벽 기상은 알고 보면 일찍 일어나고 싶지 않은 나의 의지가 숨어 있기 때문에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인지 모른다. 꾸준히 유지하기 어려운 다이어트도 사실은 현실에 만족하고 굳이 할 필요가 있나 반문하는 나의 속마음이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것인지도 모른다.


때로는 의지가 없다고 선언하는 게 의지가 있다고 선언하는 것만큼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당신의 의지가 아니라면 과감하게 선언하라. '나는 새벽에 일어날 의지가 없어. 나는 다이어트할 의지가 없어.'라고.


그렇게 내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면 내가 원한다고 '착각'하는 것을 볼 때마다 나약한 의지 때문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스스로를 비난하며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


의지는 내가 간절히 필요하다고 느낄 때 발현하면 된다. 모든 일에, 특히 남들이 다 원하니까 나도 원하는 것처럼 보이는 일에 나의 의지를 불태울 필요는 없다. 내가 애써야 할 일에만 집중하기도 벅차다.



-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인생은 불확실성 덩어리인데도 사람들은 자신이 노력하면 예측이 가능하고 확실한 보상이 뒤따를 것이라는 오만을 부린다.


하지만 성공은 절대로 확실하지 않다. 똑똑한 사람이 열심히 일하는 것은 성공의 문을 넓히는 과정은 되겠지만 성공이라는 결과까지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인생의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는 사실은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불확실성은 사람이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 때문에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대부분 안정된 가정과 안정된 직장, 그리고 안정된 생활을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이 일정 수준은 넘어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해진 상태에 만족하면 더 이상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변화를 추구하지 않으면 성장의 기회는 차단된다.


대부분의 성장은 고통과 위험을 동반하고 온다. 그것을 기꺼이 감수하고 뛰어들 때 우리는 성장하고 성공을 향해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정이 아니라 모험이다. 집을 나서지 않는다면 어떻게 새로운 장소로 가겠는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친구를 만들고 연애를 시작하겠는가? 이미 했던 일만 해서야 어떻게 새로운 뭔가를 할 수 있겠는가?


성공은 늘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시작의 기술> p.125


정말로 변화를 원한다면 우리는 컴포트 존(comfort zone) 밖으로 벗어나야 한다. 예전의 나라면 절대 하지 않을 것 같은 방식으로 행동해보고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낯선 일에 도전하며 그와 함께 맞닥뜨릴 불확실성도 껴안아보자. 낯설고 새로운 불확실성이라는 요소가 내 인생을 예측하지 못한 곳으로 데려가줄 것이다.



-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훌륭한 결과를 내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가르는 요소는 행동에 있다.

내가 오늘은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의욕이 없어서, 또는 기분이 좋지 않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잠시 쉬겠다고 건너뛰는 동안에도 훌륭한 사람들은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묵묵히 해야 할 일을 한다. 그들은 기복없는 사람처럼 꾸준히 행동을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 데일 카네기


당신의 생각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대변해 주지 않는다. 오로지 당신의 행동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 줄 뿐이다.

아무리 멋진 생각도 행동으로 실현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세상을 바꾸는 멋진 제품을 보면서 '저거 내가 예전에 생각해 둔 건데!'라고 말하면 뭐 하나. 아무도 인정해 주지 않는 것을.


그러니 엉덩이를 떼고 부지런히 움직여라. 당신의 기분이 어떻든 감정에 매몰되지 말고 행동하는 실천가가 되어라. 생각만으로는 변화할 수 없다. 언제나 그에 걸맞은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생각이 가진 강력한 힘을 활용하라

당신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는가 아니면 없는 것에 대해 불평하는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가?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든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될 것이다. 생각의 힘은 그만큼 강력하니까.


자주 하는 생각은 삶을 바꾼다. 물론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생각하도 행동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이것이 습관이 된다면 나의 내면은 물론이고 잠재의식도 뒤덮어 결국에는 내가 마치 다른 사람인 것처럼 행동하는 데 가장 강력한 힘이 될 것이다. 행동이 달라지면 삶도 변화한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바쁘다거나 피곤하다는 핑계로 생각하기를 멀리한다.

하지만 생각하고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고 했다. 되는대로 사는 나의 무의식에 질질 끌려가지 말고 내가 하는 생각을 중간중간 점검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생각이 가진 강력한 힘을 활용하자. 스스로와 자기 긍정의 대화를 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우리의 삶도 내가 원하는 곳을 향해 전진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습관은 안녕하십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