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를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

레버리지

by 박혜민

당신 주머니 사정은 요즘 어떤가? 코로나 19 사태로 예상하지 못했던 하루하루가 진행되면서, 확진자의 숫자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냥 집 안에서 지내는 것이다. 스스로 자발적으로 격리하는 것이다. 사회와의 거리를 자발적으로 두는 것이다. 코로나 19 사태가 벌어지면서 취약 계층들이 더더욱 힘이 든다는 것을 뉴스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이 어려운 노인 계층, 그 밖의 취약 계층들, 하루하루 벌어서 먹고살았던 사람들이 순식간에 일자리를 잃어버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미리미리 자본을 모아 두고 대비한 사람들은 이 위기를 잘 이겨낼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이 사태가 하루빨리 끝나기를 하늘에 기도하며 개인의 면역력 관리하는 것 말고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답답할 것이다.


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은 당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롭 무어는 레버리지라는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 레버리지 할 것인가? 레버리지 당할 것인가?


우리는 시간을 팔아서, 내 노동을 팔아서 돈을 버는 노동자라면, 당신은 회사에 레버리지 당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회사에 레버리지 당하면서 월급을 받고, 호봉을 쌓으면서, 주식을 단타로 사고팔면서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부자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열심히 일한 60년 뒤에 말이다. 휠체어를 타고 다녀야 할 때쯤 그때 부자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부자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 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우리는 변화와 적자생존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어디서나 와이파이를 통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물건을 내다 팔 수도 있고, 아마존, 이베이와 같은 전자 상거래 계정을 만들 수도 있고, 아이디어만으로 크라우드 펀딩으로 기금을 모을 수 있다.


지금 당신은 브런치라는 플랫폼으로 나의 글을 읽고 있으니 말이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 살아가고 있다. 새로운 기술 시대를 수용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레버리지는 과학에 기반을 둔 사고법이다.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을 얻는 것,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는 자본주의 속 숨겨진 공식이다. 한마디로 하면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


최소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자, 내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아웃소싱할 수 있는 것은 아웃소싱을 해서 나의 시간을 최소로 결과는 최대로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다. 롭 무어는 우상을 모방하라고 한다. 그대에게 우상이 있는가? 나는 그 우상을 모방하기 위해, 인스타 라이브에서 매주 수요일 밤 11시 반에 라이브를 진행한다. 방송을 실질적으로 시청하는 사람이 단 1명일지라도 나는 꿋꿋이 라이브를 할 것이다. 왜냐고, 그렇게 투자한 30분이 최대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나는 믿기 때문이다.


당신의 방식대로, 당신의 의도대로, 계획에 따라 삶을 살아가라.

다른 사람에게 휘둘리지 마라, 그가 당신을 레버리지 할 것이다. 당신이 가는 길을 그냥 가라.


당신이 해야만 하는, 당신에게 자존감과 목적의식을 부여하는, 다른 사람들과 당신을 차별화하는,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찾아라. 그 외의 일은 적당히 하라.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버릴 것은 버려라.

선택과 집중을 하여야 한다. 당신의 24시간을, 당신의 계획대로, 당신의 의도대로 사용하여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휘둘리지 마라. 단순함은 치열함의 결과이다. 집을 정리하라. 책상을 정리하라. 내면을 정리하라. 그리고 초점을 명확히 하는 단순함 삶을 살아라. 그렇게 노력한 것들은 우리에게 시간의 자유를 허락할 것이다.


시간을 무의미하게 소모하는 일을 당장 그만두어라. 낭비하지도, 소비하지도 말고, 투자하여라. 하지만 시간을 투자하였다고 하여 그것이 금방 수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마라.


시간을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다면 당장은 소득이 없어도 견뎌라. 곧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할 테니까

당신의 24시간을 주도적으로 살아가야 한다.


시간 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리이다.

당신은 감정을 관리함으로써 삶을 관리해야 한다. 혹시 스트레스를 소비로 풀고 있지는 않는가?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을 롭 무어는 우리에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궁금하지 않은가? 부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이렇게 알려주지만 그것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은 부자가 될 사람일 것이다.


속독, 오디오북, 마인드 대청소, 중복 습관 버리기, 비행기 조정법 배우기

헉! 비행기 조정법을 배우라고?!! 이것은 자신이 꿈꾸는 그 일을 지금 당장 하라는 뜻이다.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모든 일을 아웃 소싱하라. 당신의 가치에 기여하고, 우선순위가 아닌 모든 일은 줄이거나 제거하라.


자본주의를 내 편으로 만들 준비가 되었는가? 지금 당장!! 실행하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의 추월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