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혜민 Mar 27. 2020

꿈꾸지 않으면...

책을 통해 배우는 교육

고등학생 시절, 학교는 나를 가두어 놓는 닭장 같았다. 강제로 해야 하는 야간 자율 학습이 너무 싫었었다. 나는 그 닭장이 싫어서 자꾸 닭장을 뛰쳐나오는, 자유를 찾아 날아가고 싶은 독수리 같았다. 그런 내가 사범대를 진학했다고 하니, 학교에서는 정말로 놀랄 빅뉴스였다. 하지만 그냥 공짜로 주어진 것은 아니었다. 내가 보냈던 치열했던 그 고3 시절 정말 열심히 고3 때 정말 열심히 공부했었다. 그때처럼 공부한다면 정말 그 어떤 것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대학은 정말 환상적인 곳이었다. 나에게 주어진 자유와 캠퍼스, 정말 나의 인생 최고 절정시기였다. 나는 과대와 학생회를 하며 정말 넓은 세상을, 독수리가 하늘을 날 듯 자유롭게 살았었다. 사실 대학교 1, 2학년 때는 정말 학교 공부는 하지 않았다. 나는 대안학교의 선생님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세상에서 많이 배웠었다. 왜냐고, 닭장 같은 곳을 시키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때 나는 섬머힐 스쿨을 동경했었고, 간디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가고 싶었다.


https://m.blog.naver.com/jjhlovecome/120191470836


사범대 학생회로 활동하면서 햇살학교라는 것을 계획했었다. 경북 옥산 초등학교 여름방학 기간 동안 아이들과 교육활동을 했다. 그 햇살 학교를 위해 거의 일 년을 준비했던 것 같다. 몇 년 전 신규 교사로 후배가 발령받아왔다. 그에게 질문을 했었다. 햇살학교가 아직 있냐는 질문에,  지금도 대학교에서 교육활동 봉사활동처럼 계속 유지된다는 소리 들으니 뿌듯했다. 


오늘 카카오 스토리 몇 년 전 사진이라고 뜬다. 그 사진 밑에 지인과 나누었던 대화를 캡처해서 올려본다.

5년 전에 농담처럼, 저렇게 이야기를 주고받았었구나.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말을 하면서 계속 나는 꿈을 꾸고 있구나. 명확하게 대안학교를 짓고 싶었구나.


내가 꿈꾸는 교육은 무엇일까?

책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것, 내가 꿈꾸는 교육이다.

4차 혁명, 앞으로의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하기 힘든 시기에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많이 고민스럽다. 미래세상 인간의 모든 영역을 AI가 대처할 수 있기에 앞으로의 미래 교육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더 이상 국영수 문제를 잘 풀어내는 아이들을 길러내야 할 것은 아닐 것이다.


조심스럽지만, 내가 꿈꾸는 교육은 미네르바 스쿨이 지향하는 바와 크게 다르지 않다.


Minerva Schools at KGI   http://me2.do/xE7k74d5


내가 꿈꾸는 교육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사람들은 '공부머리 독서법'에 나오는 이야기와 아주 비슷하다고 이야기한다.  

 

http://m.yes24.com/Goods/Detail/59993940


Book만남, 책을 통해 세상을 만나는 대안 교육이 될 수 있기를 꿈꿔본다.


오래전 사진첩을 뒤져본다. 세상에 무서울 것 없었던 노란 커트 머리의 나의 모습이 보인다. 정말 저 때는 세상 무서울 것도 없었고, 내가 꿈꿨던 것을 모두 세상에 내어놓았던 청춘이 있었다.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갈 수는 없겠지만, 그때 함께했었던 그 동료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살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나의 꿈을 꾸면서 한 발 한 발 세상에 나아가고 있다.

                                                                                                                                                          

Image by Wokandapix   from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Book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