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혜민 May 04. 2020

고객의 마음 읽기

[Handal-마케팅 30일 간 글쓰기] - 어떤 방법이 있을까?

Handal 마케팅 4일 차

소비자 조사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오늘은 아이의 안과 정기 검진이 있는 날이라, 하루 종일 병원에서 시간을 보냈다. 첫째의 정기 검진과 둘째 아이의 눈에 난 다래끼 때문에 두 아이를 모두 데려갔고, 우리 집 시어머님 아들도 분명히 같이 갔는데, 움... 그 뒷말은 하지 않겠다. 분명히 책을 가방에 넣어서 읽고 고민하려 했지만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그냥 그대로 들고 왔다.  하~~~


MAMO님의 글에서 소스를 조금 가지고 오면, 소비자 조사 방법에는 설문조사, FGI ( 3~10명 정도의 , 고객을 한 자리에 모아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 SNS 조사, 관찰조사가 있다. 


그럼 나에게 가장 효과적인 소비자 조사 방법은 어떤 것일까? 아니 내가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소비자 조사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로 뒤집어 질문했다. FGI 방법을 진행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지금까지 선택으로 6기가 진행되었다. 그들을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그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그들에게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해 보아야겠다. 그들이 어떻게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선택을 통해 그들이 변화된 것은 무엇인지? 또 선택을 하러 오고 싶은지 여부를 물어보아야겠다. 사람의 마음을 읽어야,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도승 같은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