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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aeWoo Kim Aug 26. 2021

온라인 교육,
이제는 콘텐츠보다 코호트다


커뮤니티 기반 학습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 스터디파이에서 a16z를 포함한 투자자들에게 200억 이상을 투자받고, 코호트 코스 플랫폼인 Maven을 운영 중인 Wes Kao가 작성한 [In Online Ed, Content Is No Longer King—Cohorts Are] 글을 번역했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은 [교육의 미래는 커뮤니티이다]도 읽어보세요


스터디파이에서는 커뮤니티 기반 학습 플랫폼을 통해서 수강생들이 실제로 성과를 낼 수 있게 돕는데 관심이 있는 분들을 다양한 분야에서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채용공고]를 확인해주세요.




우리는 콘텐츠 후기 시대에 살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교육 콘텐츠들은 많이 없었고, 이것들은 대학과 액셀러레이터의 주요 판매 포인트였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 콘텐츠는 유튜브, 뉴스레터, 블로그, SNS 등에서 저렴하고 풍부하다. 사람들은 매일 유튜브에서 학습 관련 콘텐츠를 5억 회 시청한다. 예를 들어 무료 유튜브 채널 Crash Course에는 물리학에서 유기화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가진 강사들의 강의가 있다.


또한 수십 개의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저비용 또는 무료 온라인 강좌, 대체 교육 프로그램 등이 생겨나 배우고자 하는 실무 전문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과정 제공업체 Udemy에서 학생들은 JavaScript에서 코딩하는 방법이나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하는 방법과 같은 기술을 배우기 위해 평균 10달러에서 20달러를 지불한다. Udacity에서 학생들은 "나노 학위"라고 불리는 것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기존 직원들을 더 잘 훈련시키려는 기업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또한 LinkedIn Learning(Lynda로 알려졌던 가장 오래된 온라인 학습 플랫폼 중 하나)은 전문성 개발을 위한 특정 기술에 초점을 맞춘다.


무료 콘텐츠 및 접근 가능한 가격의 온라인 학습 채널 과잉 속에서, 강사들은 그들이 여태까지 들어온 바와는 달리 자신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생계를 꾸리는 것조차 거의 불가능해졌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이는 절망적인 상황을 의미한다. 콘텐츠 생성은 패배할 수밖에 없는 싸움이다. 기존의 소셜 플랫폼은 커뮤니티 구축이 수익 창출 활동으로 직접 이어지지 않는다. YouTube 또는 Twitter에 전문 지식을 게시한 다음 이를 수익화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파트너십, 저수익 머천다이즈 등 다른 방법을 추구해야 한다. 크리에이터는 귀중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나눠주므로 학습자는 더 이상 프리미엄을 지불하지 않는다(또는 전혀 지불하지 않는다).

역설적이게도,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이러한 저렴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누리지 못한다. 더 많은 접근이 더 많은 참여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수년간 분명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두각을 나타낸 많은 온라인 과정 제공업체들은 고객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고 광고를 했지만, 과정을 끝까지 밟을 수 있는 학습자의 의지와 동기부여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다른 자율형 프로그램에서도 익숙한 패턴이다. 누구나 운동과 다이어트 계획에 접근할 수 있지만, 실제로 성과를 볼 수 있을 만큼 오래 고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마찬가지로, 2010년대에 대중화되었고 오늘날에도 다른 현대적인 형태로 지속되고 있는 대규모로 개방된 온라인 과정인 MOOC는 정해진 강의 계획표 프로그램과 함께 수요가 높은 녹화 영상을 제공하지만 널리 보도된 바와 같이, 그들의 완주율은 불과 3~6%에 불과하다.


온라인 교육의 원대한 약속과 그 결과 사이의 격차는 한 무리의 학생들이 실습, 피드백 기반 학습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통해 함께 발전해나가는 상호작용형 온라인 강좌인 코호트 코스(CBC)의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 10년 동안 온라인 교육과 MOOC의 이러한 단계 간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들은 자율 학습 강좌가 아닌 참여를 유도하고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단독적이고 수동적인 콘텐츠 소비와는 달리 커뮤니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수반한다. 코호트 코스는 시작일과 종료일이 정해져 있어 실시간 측면을 강화하고 풍부한 콘텐츠 내에서 희소성을 창출하며, 종종 실시간으로 교육된다. 이는 정적 비디오를 보는 것이 아닌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지역이나 학교 등급에 구애받지 않고 가르치는 대학 토론 세미나에 참여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코호트는 이미 서로 간에 보이지 않는 약속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부족한 것에 비용을 지불한다. 콘텐츠가 풍부한 오늘날 온라인 학습에서 부족한 것은 커뮤니티이다.


MOOC vs. CBC. 콘텐츠에서 커뮤니티로의 전환


지난 10년간 Udemy, Masterclass, LinkedIn Learning과 같은 플랫폼에 의해 대중화된 주문형 과정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사전 녹화된 온라인 과정을 제공하면서 돈을 벌 수 있었다. 이러한 강의는 학습자가 저렴한 가격으로 전 세계 전문가의 정보에 전례 없는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다(대학 MOOC의 경우 반드시 그렇지는 않았다). MOOC의 전제는 낙관적이었다. 내용과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 경우 학습자는 직접 학습하고 참여하며 해당 과목을 마스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플랫폼은 크리에이터와 학습자 모두에게 접근성을 제공했지만, 학생 변혁이라는 약속을 실현하지는 못했다. 돌이켜보면, 그 공약은 다소 순진했다. 이러한 실패의 배경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다.


MOOC는 비동기적이며 자율 학습에 기반을 둔다.


산만함, 집중력, 학습 동기에 대한 수십 년간의 연구에서 우리는 기한이 정해지지 않은 작업은 종종 더 기한이 임박한 작업에 밀려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모든 사람이 정해진 기한 직전까지 미루어 왔지 않은가. MOOC를 통해 언제든지 보고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긴급함이 없다. 이는 또한 장기적인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 MIT 연구진이 실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강좌는 5년간 평균 96%의 중도 포기율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MOOC 학습자들이 1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2015년에 마케팅 전문가인 Seth Godin과 내가 공동 설립한 altMBA, 기존의 2년 MBA 프로그램을 4주 과정으로 가르쳤던 "소프트 스킬" 코호트 코스는 96%의 완주율을 보였다.)


MOOC의 낮은 비용(또는 무료)은 콘텐츠 질에 대한 인식을 퇴색시킨다.


저렴한 가격이 부정할 수 없는 이점이고 접근성에 있어 중요한 반면, MOOC의 낮은 비용과 콘텐츠 퀄리티 필터의 부재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MOOC의 가격은 “충동구매"를 생각하게 될 만큼 저렴하여 브랜드 하락을 초래하였고 일부 크리에이터들이 관심을 끄도록 만들었다. 또 다른 사람들은 MOOC이 포화상태에 도달했다고 주장한다.(우리가 동물 텔레파시를 배우는데 18.99달러라니!) 이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독점성과 매력도를 강화시키려고 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인상을 남긴다. 예를 들어, 나는 크리에이터들이 "나는 97달러짜리 비디오 강좌를 팔기 위해 페이스북 광고로 모두에게 스팸을 보내려는 사람들 중 하나가 되고 싶지 않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MOOC는 "지식 전달"을 가능하게 하지만 반드시 그것이 반드시 고차원적 기술은 아니다.


MOOC 콘텐츠는 사전 녹화가 되어 있고 일방향적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질문할 기회가 없다. 이는 피드백, 토론 또는 실습이 더 필요한 것을 가르치는 형식을 방해한다. 따라서 MOOC는 Excel 또는 기타 스킬에서 데이터를 정렬하는 방법과 같이 주로 "지식 전달"이 이루어지는 과목에 적합하다. 그러나 분석, 평가, 종합, 판단 및 창의성이 필요한 고차원적 기술에는 적합하지 않다. Excel을 예로 또 들자면, 고차원적 버전은 패턴을 찾고 권장 사항에 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분할하는 방법 같은 것이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많은 MOOC 플랫폼에서 지배적인 학습 양식은 수동적인 콘텐츠 소비이며, 상호작용이나 실제 커뮤니티가 없으며, 시간 제약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제로 따라가는 학습자는 극히 일부에 해당한다.


코호트 코스의 경우


그렇다면 코호트 코스는 MOOC와 정말 다를까? 일부 비평가들은 그들을 새 옷을 입은 MOOC라고 일축한다.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 값비싼 업데이트를 하고 나온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코호트 코스의 고유한 구조, 형식 및 양식은 매우 다르다.



코호트 코스는 능동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의대에서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은 보통 병원에서 교대 근무를 한다. 학생들은 피부 상태나 질병에 대해 읽는 대신 살아있는 환자를 검사하거나 사례 연구를 하여 진단을 연습한다. 비슷한 방식으로, 코호트 코스는 학생들에게 능동적이고 실제적인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영업 전략에 대한 강의를 보는 대신 실제로 판매를 하고 동료들에게 보고해야 한다. 학생들은 그래픽 디자인에서 색상 이론에 대한 영상을 보는 대신 전단지를 디자인하고 서로의 작품을 비평한다. 학생들은 분재나무가 어떻게 자라는지에 대한 동영상을 보는 대신 실제로 분재를 길러본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2019년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물리 입문 수업의 학생들이 능동적인 학습 과정을 수강한 이후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이러한  형식의 수업에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들은 허둥지둥하며 실수를 할 것이다. 이는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 위 박식한 강사의 말을 듣는 것보다 명백히 어렵지만 (몇몇 학생들은 "슈퍼스타 강사"의 강의를 듣고 더 많은 지식을 보유하게 됐다고 과장된 인식을 하기도 했지만) 그 연구는 학생들이 실제 경험에서 더 많은 것을 배웠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전문가의 관점에서 코호트 코스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의 네트워크 이점을 더 넓은 시장에 제공한다. 엑셀러레이터의 가치는 커뮤니티에도 있다. Y Combinator 출신들은 네트워크, 홍보, 커뮤니티 등의 이점을 가진다. Founder Gym은 코호트 기반의 학교로, 창업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6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코호트 접근 방식을 통해 전문가는 창업자들의 필수 전략인 피칭, 이터레이션, 영감 공유 및 상호 학습과 동일한 전략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나 강좌를 넘어 창업자를 지원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업 마이크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다.


실시간, 양방향 학습으로 책임 강화


고정된 시작일과 종료일의 강제적 희소성은 긴박감과 집중력을 더해준다. 코호트 코스에서는 강사와의 실시간 강의, 적극적인 대화 참여, 응용 학습 연습 및 소그룹 회의도 제공한다.


임상심리학자이자 심리학과 교수인 Spencer Kagan은 그의 저서 'Cooperative Learning’에서 이해하고 지식을 유지하는 데 가장 강력한 접근방식은 '학생들이 내용을 바탕으로 파트너나 팀원들과 상호작용을 할 때 일어나는 상호작용적 처리방식이라고 주장한다. 이 접근법이 그렇게 효과적인 이유 중 일부는 교실 토의와 토론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상호 작용은 어떤 강의도 할 수 없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코호트 코스가 더 큰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방향 방식이 아닌 양방향이기 때문인데, 이는 강의자와 학생, 그리고 동료 학생들과 지식의 교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적인 강의가 아닌 대화이다. 일부 MOOC는 이러한 것을 기능으로 제공할 수도 있지만, 코호트 코스에서처럼 핵심 기능이 아닌 부차적인 기능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또한 강사가 더 많은 책임을 지도록 만든다. 내가 전에 썼듯이 숨을 곳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나타나서 일을 해야 한다. 코호트 코스는 강사들로 하여금 학생들이 더욱 참여할 수 있는 학습물을 만들도록 장려한다. 이것은 결국 더 높은 수준의 교육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들은 또한 심리학자와 신경과학자들이 "interleaving" 학습이라고 부르는 것을 보여주는데 – 강사들이 학생들이 학습하는 동안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기보다는 의도적으로  다른 주제, 아이디어, 그리고 활동을 함께 섞어서 학습 활동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이러한 학습은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브라질의 주짓수 선수는 초크, 락, 탈출, 테이크다운을 번갈아 연습한다. 코호트 코스는 본질적으로 인터리빙에 관한 것으로, 학생들이 강사, 코치 및 학생들과 다양한 방식(소회의실, 역할극, 토의, 토론)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커뮤니티 구축은 소셜 기능을 통해 학습 성과를 향상시킨다


코호트 코스는 보통 코호트당 100명 정도의 학생들로 구성된 소규모 및 중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는 집단은 서로 도전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며 커뮤니티와 학생 경험에 대해 알게 된다. 반면, MOOC는 종종 한 과정당 수천 명의 학생들이 대량으로 등록하며, 동료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제한적이거나 없다. (또는 선택적으로 행해진다)


협업의 효과는 이미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MIT Teaching & Learning Laboratory의 Lori Breslow 박사는 동료 학생과 함께 과제를 완성한 edX 학생이 혼자서 완성한 학생보다 평균 3점 가까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심리학의 극초기 실험 중 하나라고 여기는 논문을 낸 Norman Triplett은 사이클 선수들이 다른 선수들과 함께 있을 때 더 좋은 성과를 낸다는 것을 발견했고, 심지어 "경주에 동시에 참가하는 다른 참가자들의 물리적인 존재도 평소에는 사용할 수 없던 잠재 에너지를 표출시키는 역할을 한다"라고 결론지었다.(Triplett은 이 연구를 100년 전 완성했으며 오늘날 Peloton의 소셜 자전거 운동 모델의 인기가 이를 증명한다)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을 연구한 스탠포드 대학의 정신 및 행동 과학 교수인 Keith Humphreys는 집단 프로그램이 치료보다 사람들이 금주하도록 돕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는 이것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집단의 정서적 도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또한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코호트 코스를 설계할 때 나는 또한 교육 밖의 기관들, 즉 군대, 댄서톤, 크로스핏, 그리고 심지어 종교집단들을 조사하여 집단이 가진 동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것들은 (좋든 나쁘든) 구성원들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학습을 강요하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육과 달리 지속성을 추구하는 교육은 채찍이 아닌 당근이 주도해야 함이 분명하다.


골칫거리도 존재한다. 10달러에서 50달러에 MOOC를 수강할 수 있는데 왜 코호트 코스에 750달러에서 5,000달러를 지불해야 할까?


코호트 코스는 콘텐츠 품질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사가 있고 지속할 의지가 있는 학습자들에게 잘 맞다. 대부분의 학습자는 라이브 코스의 시간 제약(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가 명확함)과 동료 그룹과의 학습에서 오는 책임감과 긴급성이 필요할 수 있다. 2014년 하버드가 케이스 방법론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동료 협업을 도입했을 때 완주율은 85%로 상승한 반면 당시 대부분의 MOOC는 한 자릿수 완주율을 기록하고 있었다. 코호트 기반 코딩 부트캠프인 Juno School를 2020년 상반기에 졸업한 학생 116명의 자료에 따르면 졸업 후 9개월 만에 74.1%의 취업률이 나타냈다.


코호트 코스는 온라인 교육의 약속을 이행할 수 있다. 특히 코호트는 과정을 마친 후에도 서로를 계속 지원한다. 코호트가 긴밀한 인터넷 기반 동창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크리에이터 수익화를 위한 새로운 모델


오늘날, 귀중한 지식을 가진 수천 명의 전문가들이 있지만, 그들은 전통적인 강사는 아니다. 이들의 형태와 사이즈는 a16z에 Passion Economy에 대한 글을 썼었고 지금은 단독 VC펌을 운영하고 있는 Li Jin과 같은 특정 주제별 전문가와 운영자, 또는 생산성 과정을 가르치는 전 월스트리트 분석가 Khe Hy와 같은 인플루언서, 또는 Wealthfront의 사용자 리서치 디렉터이자 사이드로 UX 기초에 대한 강좌를 운영하는 Nam Segal과 같은 전임 운영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Apps Without Code라는 코호트 코스를 운영하는 Tara Reed처럼 솔로 기업인도 많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에게 현실은 그들의 전문지식을 수익화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그들이 기존의 고객들이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말이다.


첫째, Instagram, TikTok, Twitter와 같은 전통적인 소셜 플랫폼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활동과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활동 간에 구분을 짓는다. 크리에이터들은 값진 콘텐츠를 나눠주지만, 대부분은 광고만으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데 필요한 만큼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지 않다.


사실, 콘텐츠를 수익화하기 위해서는 양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천명의 진정한 팬들이 중요한 목표로 여겨지는 것은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이 아직 이루지 못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 월 100만 명 이상의 유투버들조차 1년에 1만 7천 달러가 안 되는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텐츠 제작자들이 종종 브랜드 파트너십이나 수익률이 낮은 상품과 같은 다른 수단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커뮤니티 구축을 저해하는 활동이기도 하다.


코호트 코스는 양적인 요소를 달성하지 않더라도 전문 지식을 직접 수익화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더 많은 "지식" 인플루언서들이 코호트 코스를 운영함에 따라 전통의 교육자만이 아닌 크리에이터들이 수익화를 누릴 수 있다. 코호트 학습은 크리에이터 수익화의 새로운 사분면을 열었다.



강사는 상당한 양의 돈을 벌 수 있다. 


첫 몇 달 동안 4명의 강사가 Maven(솔직히 말하자면 내 회사)에서 각각 1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코호트 코스는 즉시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큰 수익원이 된다. 예를 들어(Maven에는 다음 항목들이 없음).  

     Write of Passage의 창시자인 David Perell은 글쓰기 코호트 코스를 1년에 두 번 열어 7자리의 매출을 올리는, 정식 교육도 받지 않은 20대다.   


     Joe Hudson은 COVID-19 기간 동안 대면 코칭 비즈니스가 직격타를 맞아 코호트 코스를 시작한 코치로, 6주 만에 코스를 만들었고 첫 코호트에서 20만 달러를 벌었다.   


     Ali Abdaal은 인플루언서로, 유튜버가 되기 위한 코호트 코스를 가르친다. 과정을 시작한 지 9개월 만에 15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가입자당 월 8달러를 통해서만 수익을 창출하는 기존의 강사들은 커뮤니티 구축의 장기적인 혜택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끊임없이 양적인 것들에 집착해야 하고 수익은 포기해야 한다.


크리에이터들은 다음과 같이 제품화된 오퍼링을 통해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코호트 코스는 크리에이터의 시간과 노력을 최대로 이용하는 제품들을 제공한다. Anthony "Pomp" Pompliano와 Lenny Rachitsky는 콘텐츠 제작에 매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투명하게 알고 있는 두 명의 크리에이터이다. Pompliano는 팟캐스트 에피소드 녹화, 뉴스레터 작성 등 콘텐츠 제작을 하는 데만 그의 수요일을 다 쓴다. Rachitsky는 Substack 뉴스레터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가 매주 글을 쓰지 않으면 출판 일정을 감수하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코호트 코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처음의 관심은 주어진 기간에 더 많은 것을 제공하고 수년 동안 재사용할 수 있는 자산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터는 코호트를 열 때마다 처음부터 모든 코스를 다시 개발할 필요가 없다. 코호트 코스를 만드는 데는 처음의 노력이 중요하며, 모든 노력의 80%는 코스를 구축하는 데 투입되고 20%는 향후 코호트 코스를 다시 열거나 업데이트하는 데 투입될 수 있다. Pompliano는 2021년 1월 말 첫 코호트를 출시한 이후 4개월 동안 3개의 코호트를 열었다. 그리고 이것은 코호트 코스들이 그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소비자는 결과를 얻고, 크리에이터는 더 높은 수익성 및 확장성을 얻게 된다.


코호트 코스는 크리에이터에게 프리미엄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와 확장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유튜버 Ali Abdaal은 진득한 커뮤니티와 협력하고 전문가로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함으로써 9개월 동안 코호트 코스를 통해 150만 달러를 벌었으며, 이에 반해 4년간 3개의 MOOC를 통해 얻은 수익은 약 14만 달러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예로는 스타트업 Forte Labs의 설립자인 Tiago Forte가 있다. 그는 총 3,500명의 학생으로부터 5년 만에 5백만 달러를 벌었다. 이는 인터넷 규모를 따져볼 때 극소수에 해당되는 학생 모수다. YouTube, Instagram, TikTok에서 성공하려면 수십만 혹은 수백만명의 팬을 필요로 한다. 게다가 나는 이 수익화 사례에서 커뮤니티 구성원의 평생 가치나 추후 그들로부터 올 "구독" 혜택은 포함 조차 하지 않았다.




코호트 코스는 아직 초기 카테고리이다. 다른 잘 알려진 트렌드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상당한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제공되는 코스의 유형이 발전함에 따라 코호트 코스도 함께 발전하게 될 것이다.


사전 녹화된 강의가 있고 Q&A 및 월간 라이브콜을 위한 커뮤니티가 있다면 이것은 강의일까? 아니면 커뮤니티일까? 마찬가지로 이벤트 시리즈, 웨비나 또는 네트워킹 이벤트와 강좌들 간의 경계 또한 모호해질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어떻게 강좌가 발전하느냐 보다는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 결과이다. 코호트 코스(실시간 교육, 동료 집단, 커뮤니티, 책임, 실습 활동 학습의 혼합)는 전통적인 온라인 교육에 대한 오랜 믿음에 도전하고 있고, 학습자와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온라인 학습에 대한 성공을 재정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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