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eyimpact Jan 18. 2023

최근에 만난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들

지극히 사적인 영역부터 지극히 공적인 영역까지


일반 회사에 직원으로 일할 때보다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창업가라는 삶을 살면서 정말 다양한 인간관계과 인간 군상을 마주하곤 한다. 최근에 만난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해가 되는 영역인지, 생각해 보니 꼭 이해하지 않아도 될 것 같기도 하다.


오늘 만난 사람은 아주 아주 오랜만에 만난 지인인데, 친하진 않지만 갑작스러운 비즈니스 여행에 같은 방을 쓰는 룸메이트였다. 그는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았고, 그 당시 내가 느끼기에 그는 자존감이 무척 높았었다. 커리어로도, 외적으로도 훌륭한 그에게 없었던 것은 딱 하나, 애인이었다. 5년 만에 만났는데 그는 대뜸 나에게 이런 고백을 했다.


”내가 연애에 아주 아주 많이 서툴더라고요. “라고. 그리곤, 그는 작년 말부터 데이팅 앱에서 사람을 만나고 상처받고 또 다른 사람을 만나고를 반복하고 있었다. 같은 상황과 문제가 연출되고 그는 나에게 왜 이런 문제가 나에게 생기느냐고 물었다. 나는 같은 선택을 반복해서가 아닐까요 하고 답했다. 그는 나에게 좋은 영감을 받았다며 웃으며 헤어졌는데 뭔가 마음 한 구석이 불편했다.


모든 영역에서 다 잘할 수는 없지만, 건강한 생각과 마음으로 좋은 인연을 찾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이용하는 데이팅 앱은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음 하고.


또 만난 분은 언변이 굉장히 뛰어나고 극 E 성향이라 같이 있으면 기가 좀 빨리는 기분마저 들 때가 있다.(실제로도 기가 빨린다고 말하고 나는 모임을 일찍 뜬 적도 있다.) 처음 소개받았을 때 그가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 ‘스튜디오 임대업’이라고 했었다. 1년이 지나고 최근 만났는데 얼굴이 많이 어두웠다. 무슨 일 있느냐고 했는데, 자신이 운영하던 스튜디오를 문 닫게 되었다고 했다.


사실을 파악해 보니, 공공기관에서 스튜디오 임대업을 몰래하다가 걸린 것이었다. 그 이야기에 충격을 받앟고 이해가 되지 않았다. 어떻게 그런 생각과 실행을 할 수 있는지, 놀랐다.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오늘 친구가 보내준 하나의 기사를 보았다. 스타트업의 기술을 몰래 훔쳐간 대기업의 횡포였다. 스타트업 대표는 변호사 출신으로 증거를 잘 수집했고(녹화분량이 엄청나다), 근거들은 팩트로 나열했으며, 사건 정황을 글로 정리해 누구나 이 사건이 어떤 문제인지를 단번에 알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참 많다.


지극히 사적인 영역부터 공적인 영역까지 다 쓰진 못했지만,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과 어찌어찌 살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5개의 노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