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유기농 멀티 케어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
(1) WHY
(2) HOW
(3) WHAT
- '닥터 브로너스' 브랜드에 대해 궁금한 취업준비생과 업계 종사자
- 유기농 올인원 클렌저 닥터 브로너스 제품을 사용하는 팬들
- All-One! (통합, 단결)의 가치를 둔 닥터 브로너스
- 사회적 문제의식과 가치 기반에 감각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브랜드를 키워가는 중입니다.
- 원료 공급의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구축해 지속 가능한 높은 수준의 제품력을 유지합니다.
독일 나치 정권으로부터 도망쳐 미국에 정착한 파운더인 'Emanuel Bronner'는, 자신의 삶을 비추어 종교적인 메시지를 담아 브랜드를 개발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는 무려 150년 동안 5세대에 걸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라고 해서 파운더가 의사일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비누 제작자이고 그의 생각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비누'를 이용했다가 비누 사업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종교적, 민족적 분열에 대해 단결을 실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닥터 브로너스 광고 영상이나 사이트, 제품 뒷면에 All-One!이라는 표시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관계를 포용하고, 최고 품질의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것은 물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의지와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과 지구를 우선시하는 브랜드입니다.
감각적인 패키징과 향, 커뮤니케이션
이 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성공한 이유는, 쉽고 재밌게 제품을 만들었다는 데 있습니다. 유기농 원료와 피부 타입별 맞춤형 케어로 쉬운 선택을 돕고 원료와 TPO별(기분, 날씨, 상황) 이벤트로 케어 제품을 라인업 해서 운영합니다. 퓨어 에센셜 오일과 피부를 매칭 해서 맞춤형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페퍼민트와 시트러스 오렌지 제품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료가 연상되는 컬러풀한 패키지로 감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점도 인기가 있는 이유입니다.
제품을 사용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패키징의 컬러도 비비디 하고 향으로도 힐링이 되도록 개발했습니다. 특히 제품의 패키징에 제품의 세부 정보와 브랜드 가치를 라벨에 적어서 보여주고 있어요. 자세히 읽어보면 때로는 캠페인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들도 담겨있습니다. 장난스럽고 다채로운 닥터 브로너스의 커뮤니케이션은 파운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철학이 반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디자인과 문구, 스타일 등의 모든 곳이 컬러풀하고 장난기가 가득한 느낌이 듭니다.
유기농 원료, 공정무역, CSR
닥터 브로너스는 다양한 인증 마크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신뢰감과 안심을 전달해줍니다. 유기농 원료와 공정무역을 통해 원료를 일관되게 수급해 소개하고 알림으로써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줍니다. 닥터 브로너스는 오늘날 가장 시급한 문제 인식을 높이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마케팅 활동을 하는 이유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같이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을 위해 협력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데 있습니다. 그들은 대마나 마약 정책 개혁, 임금 평등, 동물보호, 복지 및 재생 유기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참여합니다. 화장품만 파는 브랜드가 아니라 철학을 지키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데 목적을 둔 회사입니다.
이런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성 인증을 준수하는 고품질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닥터 브로너스의 정체성과 유사한 가치를 가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그룹핑하여 분석하는 전담팀이 따로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 타깃들이 관심을 갖는 환경 지속 가능성과 생태학에 대해서 비건과 공정 거래에 대해서 높은 가치를 두고 함께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확장 - 체계적인 관리
다재다능한 올인원 제품을 내세우던 닥터 브로너스는 유기농과 순한 원료로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아왔습니다. 여기서 한걸은 더 나아가 체계적인 케어를 위해 클렌징 다음 카테고리인 진정, 보습 3단계로 라인을 확장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Dr. Bronner's)의 판매 채널은 타깃 고객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콘셉트 스토어인 어반 아웃 피터즈(Urban Outfitters)와 화장품 매장, 약국 등입니다. 닥터 브로너스(Dr. Bronner's)의 대표 제품인 Magic Soap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해 솝(Soap)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만들었습니다. 2011년에는 유럽으로 시장을 확대했습니다. 미국과 동일한 전략을 펼쳐서 처음에는 성공적으로 안착하지는 못했으나, 유럽 시장(다양한 소규모 형태의 성숙한 시장)의 생태를 이해하면서 안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좋은 평판의 본질은 이야기뿐만 아니라 고품질의 제품력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Dr. Bronner's)의 매직 솝(Magic Soap)은 공정거래와 non-GMO, 동물보호, 유기농 등의 다양한 키워드를 적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추구하는 유기농의 수준을 먹는 수준으로 기준을 잡아 제품을 만들고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 검증을 받아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비누에 들어가는 두 가지 주요한 성분은 코코넛과 올리브 오일인데 공정 거래로 공급받고 있어요. 스리랑카에서 코코넛 오일을 생산하고 가나에서 팜 오일을 생산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료를 생산하는 지역 사회에 고용을 창출하고, 그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더 나은 근무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는 자신들의 상품 하나를 18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메시지 화해서 유명합니다. 혹시 닥터 브로너스 제품을 하나라도 갖고 계시다면 이 영상처럼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실 저는 고양이를 키우고 있지만 닥터 브로너스로 고양이 목욕은 평생 꿈도 못 꿔볼 일이라, 18가지를 다 실천하기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닥터브로너스 #화장품 #화장품브랜드 #뷰티 #브랜드 #화장품마케팅 #마케팅 #Allone #철학 #지속가능성 #공정무역 #nongmo #유기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