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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그바이 TAGby Mar 18. 2022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2편 - 데이터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1년 데이터

 해당 포스팅 내용은 아래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태그바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2022 - 자료 확인하기


온라인 마케팅의 제일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성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고, 결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도 가능합니다. 그에 따라 정말 다양한 분석 리포트가 공개되는데요. 유독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한 데이터는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왜 어려울까요? 우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러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하고 분석도 어렵다는 편견이 비교적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충분히 분석할 수 있는 지표가 있고, 해결할 수 있는 분석 솔루션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다면 좀 더 효율 높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이 가능한데요. 이번 미디어 리포트 데이터 파트를 통해서 진행 및 분석을 위해 참고하실 수 있는 몇 가지 데이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2022년 글로벌 인플루언서 통계

먼저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현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마케터 중 93%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봤고, 그중 90%는 효과적이라고 답했습니다. 굉장히 높은 수치의 진행 비율과 만족도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미디어 믹스의 필수 채널 중 하나로 자리 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생각됩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한 브랜드 중 67%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접근해볼 수 있는 채널이다 보니 다소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터 중 63%가 2022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을 증액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글로벌 기준이지만 국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팔로워에 따른 도달률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선정 시, 여전히 팔로워 수치에 의존하는 브랜드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팔로워는 가짜 계정이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좀 더 정확한 데이터 확인이 필요한데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가 바로 '도달' 데이터입니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은 실제 도달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선정 시, 도달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효율 높은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그럼 평균적으로 팔로워 대비 어느 정도 도달이 발생할까요? 약 3만 명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도달 데이터를 확인해본 결과, 팔로워 대비 도달률이 10만 팔로워 이상의 인플루언서는 12%, 10만 팔로워 이하의 인플루언서는 29% 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절대적인 도달 수치는 10만 팔로워 이상의 메가 인플루언서가 더 높지만 도달률은 10만 팔로워 이하의 매크로/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2.4배 정도 더 높았습니다.


도달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보기 어렵다면, 앞으로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도달이 어느 정도 이뤄질지 예측할 수 있고 CPM 계산도 가능합니다.


3.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팔로워에 따른 Engagement


*Engagement = 좋아요+댓글

*E.R(Engagement Rate) = (좋아요+댓글)/팔로워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구간에 따른 Engagement입니다. 팔로워가 늘어남에 따라 Engagement 수치 또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E.R은 점차 감소하다가 10만 팔로워 이상에서 조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아무래도 팔로워가 적은 경우, 팔로워 한 명 한 명과의 관계가 더욱 긴밀하기에 Engagement가 높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 바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높은 Engagement를 자랑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저비용에 대량으로 활용할 경우, 우리가 타겟으로 하는 잠재고객에게 좀 더 긴밀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다른 SNS에서도 동일합니다. 유튜브 또한 구독자가 적은 크리에이터를 다수 활용한다면 상당한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유튜브 인플루언서 단가

모든 브랜드가 크리에이터를 통한 브랜디드 콘텐츠/ PPL 콘텐츠 제작에 상당한 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의 진행 단가는 적지 않은데요. 그래서 유명한 크리에이터와 진행을 원하다가도 비용을 듣고 수준을 낮추거나 다른 채널을 알아보는 브랜드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진행을 아직 망설이고 있다면, 대체 어느 정도의 비용인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평균적으로 구독자 구간에 따라 어느 정도의 광고비를 받고 있는지 조사해봤습니다. 크리에이터 95,537명의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비용 기준입니다.


 구독자가 5만 명 미만일 경우, 200만 원 이내에서 해결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무래도 영상 제작에는 촬영/편집 등 난이도가 높은 업무가 따르기 때문에 구독자가 적더라도 어느 정도 비용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구독자가 5만 명 - 10만 명 사이는 평균 228만 원, 10만 명-30만 명은 449만 원, 30만 명 - 50만 명은 892만 원입니다. 구독자 50만 명 까지는 약 1천만 원 내에서 진행이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구독자 50만 명-100만 명은 1,459만 원,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은 4,666만 원을 받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명한 크리에이터와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약 4,666만 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한 매체에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으로 이 정도의 금액을 사용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브랜드의 타겟과 정확히 일치하는 크리에이터가 있다면 좋은 콘텐츠를 통해 충분한 성과를 거둘 수 있어, 비용이 높음에도 많은 브랜드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카테고리에 따라 단가 차이가 다소 큰데요. 푸드/게임 카테고리는 다소 저렴하며, 뷰티/육아 쪽은 다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마케팅은 브랜딩에 도움은 될 수 있어도 구매 전환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크리에이터를 통해 상당한 매출을 내는 브랜드도 상당히 많으며, 유튜브 내 공동구매 시장, 어필리에이트 시장도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5. 2021년 인플루언서 커머스 통계


이번에는 인플루언서로 진행할 수 있는 조금은 다른 영역의 데이터를 공유드리겠습니다. 흔히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라고 불리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통계 자료인데요. 


먼저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진행 시, 인플루언서가 가져가는 평균 수수료는 28.9%, 평균 판매가는 30,424원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인플루언서를 통해 처음으로 제품을 접하고 소비가 이뤄지기 때문에, 저관여의 저가 제품이 좀 더 판매가 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판매하는 인플루언서의 데이터를 확인해봤는데요. 평균 나이 33.4세, 평균 팔로워는 44,420명이었습니다. 미취학 아동을 가진 젊은 주부 인플루언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평균 나이는 30대 초반으로 확인했습니다. 평균 팔로워는 44,420명으로 확인했지만, 팔로워의 규모와 판매실적은 상관관계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인플루언서는 1가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평균 2.1개 포스팅(스토리, 라이브 제외)을 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포스팅의 개수는 많지 않지만, 스토리나 라이브를 통해 더 친밀하게 팔로워와 소통하며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매출을 올리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동구매의 평균 기간은 4.1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기간이 한정된 제품과 상시 판매하는 제품을 혼용해 판매하는 인플루언서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2편으로 인플루언서 관련 데이터를 다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앞으로 소개해드린 데이터가 어떤 추세로 변화하는지 관측하고,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필요한 추가 데이터를 확보하여 종종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편에서는 다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레퍼런스를 다뤄볼 예정입니다. 여러 성공 사례를 통해 본인 브랜드에 어떻게 접목시킬지 검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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