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그바이 TAGby Apr 07. 2022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3편 - 케이스 스터디

인플루언서 마케팅 레퍼런스

해당 포스팅 내용은 아래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태그바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2022 - 자료 확인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1,2편을 통해 트렌드와 데이터에 관해 설명드렸습니다. 마지막 편으로 실제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편을 확인하지 못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1,2편]


1. BCA(Branded Contents AD)

BCA는 태그바이 브런치를 통해 이미 많이 접하셨을 것 같은데요. 페이스북에서 진행 가능한 BCA는 여러 성공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기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팔로워에게 노출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지만, BCA는 페이스북의 광고 솔루션을 통해 원하는 타겟에게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추가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랜드는 BCA를 통해 인테리어, 푸드, 패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 냈는데요. 일부 상품은 1,600%의 ROAS를 기록하며 높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ROAS 외에 주목할 데이터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광고 소재 제작비입니다. 광고 소재 제작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무시할 수 없는데요. 영상 콘텐츠라면 단가는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게다가 여러 소재를 제작하여 테스트를 원하는 경우라면 광고비보다 광고 소재 제작에 비용이 더 높아지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이랜드는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다 보니 콘텐츠 제작비를 줄일 수 있었고, 전체적인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은 BCA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관련 상품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BCA란?


2. 인플루언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은 국내 포털 사이트 검색량이 어마어마한 상황에서 절대 제외할 수 없는 매체입니다. 대부분 체험단을 통해 상위 노출에 집중하는 미디어 믹스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데요. 예약 관리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는 테이블 매니저는 단순 체험단에서 벗어나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통해 캠페인 당 약 5천만 원의 매출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블로그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강점은 포스팅이 상위에 확실히 자리 잡을 경우, 지속적인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 효과를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라는 채널을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채널', '랜딩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한 채널'로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인 판매를 유도하는 채널'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랭킹닭컴은 크리에이터 앰버서더를 통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성과에 따라 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상품인 닭가슴살 판매를 위해 여러 운동 크리에이터를 앰버서더로 선정하고 할인 코드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작년 한 해 동안 상당한 성장을 만들어 냈으며, 닭가슴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다졌습니다.


현재 국내 유튜브 광고 시장은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과 PPL 콘텐츠 제작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의 경우 주로 어필리에이트 방식을 통해 광고가 진행되는 편입니다. 랭킹닭컴 사례에서도 확인했듯이, 앞으로 국내 유튜브 광고 시장도 어필리에이트 방식으로 점차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구독자 10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 중, 광고를 한 번도 해보지 못한 크리에이터 비율이 70% 정도라고 합니다. 강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방법을 알지 못해 진행을 못하는 것인데요.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어필리에이트 상품을 통해 이런 크리에이터를 공략한다면, 상당한 퍼포먼스를 자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인플루언서를 통한 계정 운영

기업의 공식 계정 운영 전략은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가상 캐릭터를 활용한 운영, 진로의 두꺼비 캐릭터를 통한 운영, 오늘의집의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활용한 운영 등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공식 계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는데요.


카카오의 '춘식이'캐릭터 트위터 계정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계정 운영을 진행했습니다. 유명 인스타툰 인플루언서 '최고심'의 그림체와 말투를 '춘식이' 캐릭터에 적용해 계정을 운영한 것인데요. 인플루언서 팔로워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며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협업 사례를 만들어냈습니다.


앞에서 소개드린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해 공식 계정을 운영하는 사례는 유튜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무신사는 여러 셀럽의 인터뷰를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하며, #셀럽도다무신사랑 이라는 본인들의 캠페인을 보다 성공적으로 알릴 수 있었습니다. 


LPG 기업 E1의 경우, 실제 활동하고 있는 여러 크리에이터를 통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량 리뷰, 정비 등 현재 활동하고 있는 전문 크리에이터를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LPG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해주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고객과 보다 폭넓게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 매체로 유튜브 운영을 고민 중에 있는데요.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가는 업무다 보니 망설이다가 포기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는 구독자가 적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하여, 크리에이터 성장과 동시에 기업 유튜브 성장에도 함께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보다 쉽게 채널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처럼 여러 기업에서 인플루언서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는 커지고 있고, 그중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구성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타사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에 맞는 전략을 구성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해보세요.


*이외에 사례는 미디어 리포트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미디어 리포트 2편 - 데이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