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님의 회사내 포지션을 알려줄께 [2/4] : 十常侍

by 제레온

☞ 2사분면 [十常侍] 씹쌍시
: 책임감 & 정치력 , 조직내 비중 10%


와, 일단 설명하기 싫어진다. 글을 쓰기 위해 머리속에 떠올리자마자 역겨움 때문에 속이 마구마구 뒤집힌다. 점심에 국수 맛있게 잘 먹었는데 게워내지 않도록 심호흡 세번하고 평정심을 먼저 회복해야겠다. 쓰으읍~후우우~쓰으읍~후우우~쓰으읍~후우우. 너님도 따라해라. 잘못하면 주화입마에 빠진다. 경고다.


조직내 10%다. 결코 적지 않은 숫자다. 전체 100명이면 씹쌍씨는 10명, 딱이다. 우리처럼 산수 잘하는 사람은 또 눈치도 빨라서 바로 계산했다. 소수점 반올림 해서 5명 중에서도 한 명 반드시 있다. 발음도 주의해라. 십상시 아니고 씹.쌍.씨. 마음속 깊은 곳부터 치밀어 올라오는 빡침을 그대로 혀와 입술과 목젖에 담아서 한음절 한음절 쎄게 발음해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느낌 살아난다.


십상시.jpg


씹쌍씨. 이들은 마음의 균형추, 즉 양심을 거세 당한, 또는 스스로 거세한 닝겐들이다. 경고! 균형추의 이미지를 신체와 연관지어서 함부로 상상하면 안된다. 이미 상상했는가? 미안하다... 없다. 없어. 그게 없다. 양심이 없다고. 양심이 없으니 당연히 책임감이란게 1도 없다.


일을 함께 해야 할 때 이들은 경이로울 정도로 약사빠르다. 일을 누가 잘할지 감각적으로 바로 안다. 다만 그일을 할 사람 중에 본인은 당연히 없을뿐. 대학 조별 과제 중에 free rider를 떠올려라. 그들은 이미 사회에서 당신보다 잘나나고 있을거다. 왜냐고? 말을 존나 잘하거든. 다른 사람, 그 중 힘있고 잘난 사람의 기분 파악도 기가막히게 잘하고. 그래서 연애도 잘한다. 아, 저X 진짜 바람둥이에다가 쒯인거 아는데 괜찮은, 정말 괜찮은 (너님이 짝사랑하는) 그 사람이 그 씹쌍씨와 연애하는거 본적 있지 않냐? 그래서 울분을 못 참고 쐬주 3병 드링킹한적 있지 않냐? 그랬다면 너님은 다행히 씹쌍시는 아니다. 루저일뿐. ^^


여튼 씹쌍씨들은 합리적 논리와 감성적 어필을 적재적소에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말만으로도 다른 사람들을 존나 일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당연히 그 일의 결과가 잘 나오면 자타 씹쌍씨의 성과로 돌아간다. 결과가 망했다면? 그들은 단 한번도 본인을 탓한적이 없다. 탁월한 전략을 제시했는데 그 일을 수행 못한 버러지 같은 놈들 때문에 결과가 안 나온 것 뿐이다. 근데 이들도 코너에 몰릴 때가 가끔 있다. 그러면 타고난 연기자이기도 한 씹쌍씨가 가만히 있을 수가 있나? 눈물 없이 들을 수 없는 구구절절한 사연이 나오고, 본인을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설정능력으로 모두들 그래, 그럴 수도 있지 하고 넘어가자고 한다. 너님도 그렇게 동조했다면... 빼박 루저다. ㅋㅋ 또 당했으니.


이렇게 얄밉고 재섭는 씹쌍씨들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적폐라고 없애자고? 아서라. 아서. 그게 가능했다면 당신 회사나 우리나라, 세계가 요모양 요꼴로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비율이 유지되는 것을 기억해라. 어제의 씹쌍씨들을 물리쳤다면, 오늘 새로운 씹쌍씨가 그 빈자리를 메꿀 것임을 잊지 말아라. 당신이나 나나 존잘이 아니라면 감히 대적하지 마라. 아니 존잘이어도 씹쌍씨들의 다구리에 터져나간다. 그럼 도대체 어쩌라는 것인가?


자 두 가지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잘 적용해서 살아남길 바란다. 단 실패해도 내 책임 아님. (아, 난 씹쌍씨던가? ㅋㅋㅋ)


첫 번째 이이제이[以夷制夷] 씹쌍씨들은 충성 경쟁이 엄청나다. 조직내 최고 유력자에게 은총을 받기 위해서라면 발가락이라도 핥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질투의 화신이기도 하다. 존잘이 있다면 씹쌍씨가 뜻을 모아 존잘을 공사쳐버리는데, 존잘이 없다면 서로 물어 뜯기 시작한다. 당신은 씹쌍씨들 대부분과 친하게 지내라. 그러나 겉으로 드러내지 말고 은밀하게. 그들과 친해지는 가장 효과적 방법은 다른 씹쌍시들을 까댈 비밀을 주는 것이다. 거래 횟수가 많아질 수록 당신의 필요성은 공고해질 것이다. 당신이 이중 삼중 스파이인걸 모두가 알게 되지만 이미 약점을 그만큼 쥐고 있기 때문에 당신을 함부로 못한다. 더럽고 조금 위험한 방법이지만 성공만 하면 오래간다. 단 하나의 단점은 당신도 그렇게 씹쌍씨가 된다는 것일뿐.


두 번째는 매사 조심하는 것이다. 그들이 한 말과 지시사항들을 가능한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공유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것이다. 씹쌍씨들은 각종 모호한 말로 순간순간 위기를 넘어가려고 할 텐데, 그럴 때마다 너님은 순박한 모습으로 일관성을 갖고 줄기차게 들이대는 것이다. 로봇이 되어서 씹쌍씨가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된다. 너님이 일을 그렇게 하는 이유는 다 씹쌍씨가 시켜서란걸 만인들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다만 이 방법의 단점은, 너님이 바보로 낙인찍힌다는 것이다... 어쩔... 그래서 씹쌍시는 또 살고 당신은 짤릴 확률이 더 높아진다.


미안하다. 답이 없다. 답이 있었다면 내가 이러고 있겠는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