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연서 May 12. 2023

잠시 고정 수입을 욕심내다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

처음부터 내일이 아니었던 것 같다.

수정해 보자는 말도 없이 방향이 맞지 않다고 연락이 온 걸 보면.

짧은 글 작성했는데 그냥 아웃이다.

대체 불가능이 아닌 대체 가능이라서..


처음부터 테스트를 받고 있다는 생각은 들었다.

아무리 출간한 작가지만 전혀 다른 방향의 글을 제안받았기에..

다음 주 바로 작업하자던 일정은 다음 달 중순으로 밀렸다.

이상한 찜찜함..

어쩌면 나 외 몇 명의 경쟁자가 있었던 것이 아닐까?

내가 써야 할 것 같던 글들이 발행이 되는 걸 보면서..




지난 일에 아쉬워하지 말자면서도 아쉽다.

마케팅 글은 써본 적도 없는데 배우면서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수락을 했었다.

첫 글이 게시되기 전에 주변에 말하지 말걸 하는 후회가 밀려온다.

부끄러워라~

칼럼 잘 쓰고 있냐고 물으면 그때 살포시 이야기해야겠다.




원고비를 지급하겠다는 카톡에

계좌를 알려주고 세금신고용 정보를 주었는데 이게 잘한 건지 모르겠다.

내 시간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바로 앞에서

“이제 그만하세요. 오늘까지 정산해 드릴게요.”같은 느낌을 받았다.


나는 어쨌든 개인사업자를 가지고 있는 프리랜서다.

끝이 있으면 새로운 시작도 있지.

의기소침하지 말자!  


다시 마음을 다 잡아 보면

내 것이 아닌 것을 잡으려 한 것이 후회되기도 한다.

지금 작업하던 초고를 마무리하고 기말고사나 열심히 준비해야지.

다음 주면 양성평등교육 과정이 시작되니 그것도 공부도 하고.

불필요한 것이 사라지고 중요한 것만 다시 남았다.


마음이 붕 떠 있는 일은 결과가 깔끔하지 않은 경험이 있지만

새롭게 도전해보려고 했는데 역시는 역시다.

첫 책 투고 당시 거절 메일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나와 맞는 곳을 찾기 위해서 포기하지 않았던 그때처럼 돌아서서 계획한 일에 더 집중해 나가자.

마케팅 글쓰기보다 감성적인 에세이나 일상을 기록하는 내 본래의 모습대로.


아직은 대체가 가능한 존재라 슬프다.

남을 따라가지 말고 내 방식으로 가는 것이 결국은 방법이다.

타인이 좋다고 하는 것 말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은 글 쓰는 것, 문학, 남편.

이안에서 나만 좋은 것 말고 사람들도 함께 좋아할 글을 많이 쓰도록 해보자.

소설을 쓰지만 허구가 아닌 경험했던 것을 쓰는 작가 아니 에르노처럼.


잠시나마 고정수입을 기대했었다.

그나저나 원고료는 언제 입금되려나?




매거진의 이전글 에세이에서 자기 계발서로 가는 중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