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연서 Jul 08. 2023

나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사람이다

부드러운 문체를 생각해 보며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고민이다. 원고 마감이 늦춰 줘서 좋긴 하다.

내 글이 단문으로 힘이 있지만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있다고 했다. 나도 그 부분이 신경이 많이 쓰였는데..

지금보다 조금 더 부드럽게 이어지는 느낌으로 집필을 하면 좋겠다는 피드백.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 자체가 그런 사람일까?

생각해 본다. 사람과 글이 동일하면 좋겠다.


우선 쓰자. 쓰기 시작하고 의식하자. 가식적인 사람이 되겠다는 게 아니라 내 글과 같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민망하겠지만 반복하다 보면 습관이 되고 삶이 될 수 있다.


나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글을 쓰는 사람이다. 나와 글이 하나일 때, 글과 같은 사람일 때 글에도 공감이 되겠지. 글을 읽고 그 사람을 봤을 때, 사람과 글이 연결이 안 되는 경우 어쩌면 진정성도 조금은 떨어져 보일 것 같다.


글 쓰는 사람을 괜찮게 보는 사람들이 있다. 특별하게 보여 줄 것은 없지만 말하기 전에 행하고 앞과 뒤도 같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그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조금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나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사람이다. 그 글이 나와 같다. 억지로 꾸미는 사람이 아닌 나에게서 묻어나는 향기를 보여주자!!


*며칠 전 편집자님과 카톡 후 정리한 생각.

매거진의 이전글 커피를 안 마신 게 용기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