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Apr 03. 2024

내 남친은 남의 눈치를 안 보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내 눈치를 엄청 보고 있었구나?


가끔 영화나 예능을 보다 보면 개막장 엄마들 사연 중에 자녀가 데이트를 하는데 같이 데이트를 하는 엄마들을 본 적이 있을 수 있다.


나의 나르 엄마는 내 데이트에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내가 데이트를 할 때마다 연락을 하며 방해했다.


대학생 때부터 자취를 한 나는 9년 동안 엄마와 같이 살지 않았지만, 29살에 엄마의 협박에 못 이겨 합가를 하게 된다. 독립해서 잘 살던 탱저린이 왜 그런 선택을?이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글​을 참고하길.


내가 데이트를 하기 위해 집을 나선 순간부터 집에 들어오는 순간까지 나의 나르 엄마는 연락을 했다.

"어디니?", "영화 본다고 했지?", "영화 몇 시에 끝나니.", "영화 보고 바로 와라.", "밥은 먹고 올 거니?", "걔는 집에서 기다리는 사람이 없니?", "너 몇 시에 오니?", "10시에 출발한다며. 전화는 왜 자꾸 안 받아. 이 문자 보면 바로 연락해라." "너 미쳤어? 엄마 전화를 끊어?", "11시인데 어디서 뭘 하는 거야.", "남자에 미친년. 엄마보다 그 애가 중요하니?", "너 네가 길에서 죽어버려도 엄마가 신경 안 썼으면 좋겠어?", "너 왜 전화를 안 받아."


이런 연락을 받다 보면 데이트 내내 엄마와 시작해서 엄마와 함께 영화를 보고 엄마와 귀가하는 것 같은 느낌에 금방이라도 토할 것 같은 울렁거림을 안고 늘 데이트를 하게 된다.


데이트할 때마다 나에게 지랄하는 나르 엄마의 존재를 더이상 남친에게 숨길수가 없었다.


엄마는 내가 11시 전까지 거실에 앉아 있는 자신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나를 거실에 앉혀놓고 훈계를 해 댔다. 나에게 남자에 미쳤다는 막말을 하고, 남자 없으면 못 사는 년이냐며 나에게 폭언을 했다.


나는 엄마와 언니가 이상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남자친구에게 조금씩 넌지시 말했다.

남자친구는 내 말을 듣고 이렇게 말했다.


"알고 있었어. 어머니랑 언니가 자기한테 했다는 말들을 들어보면 걱정이 지나치시구나 싶더라고."

"응 좀 귀가 시간에 예민해."

"같이 살면서 그렇게 된 거야? 아니면 원래 그러셨어?"

"나 어릴 때부터 원래 그랬어. 엄마랑 언니는 내가 잘못될까 봐 걱정돼서 그런 거래."   

"그래?"

"응. 너무 불편하고 싫은데. 나 걱정하니까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듣고 넘겨야지 뭐."

"근데 이상하다."

"뭐가?"


"자기가 걱정되면, 자기한테 늦게 온다고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를게 아니라 대화를 해야지. 걱정되는데 왜 그 상대를 더 불편하게 만들어? 이상하잖아."


남자 친구는 나와 사귀는 내내 이런 말을 많이 해줬다.


내가 이전에 사귀었던 사람들은 나와 같이 내 엄마와 언니를 욕해주거나, 나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두 사람이 나를 너무 아껴서 나를 억압하는 거라고, 표현이 서툴러서 그런 거라고 말했었다.

속상해하는 나에게 깊이 생각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원래 가족들은 딸들에게는 관심이 많은 거라고 하면서.


근데 이번 남친은 매우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나에게 말해줬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맞아. 걱정된다고 화를 내는 사람들이 이상한 거야!



내 엄마와 언니가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은 결혼 준비를 하며 알게 되었지만, 내 남친과 사귀던 당시 나는 엄마 언니에게 당했던 가스라이팅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었다.


내가 엄마 언니에게 들은 힘든 말들과, 폭행에 대해 말을 하면 내 남친은 매우 차분히 객관적으로 말했다.


"엄마 언니를 싫어하는 게 왜 남에게 말할 수 없는 문제야?", "가족이어도 좋아할 수도 있고 싫어할 수도 있지."


"일단 기본적으로 어머니나 언니가 너는 예민한 애야, 너는 이런저런 성향이야 라고 단정 지어서 말하는 거가 나는 좀 이해가 안 가네."


"나 스스로도 내일이 되면 나에 대해 몰랐던 모습을 알게 되는데, 어떻게 남에 대해서 그렇게 단정 지어?"


나는 결혼하고 1년이 넘도록 남자 친구가 다른 사람 눈치를 안 보고 할 말을 조리 있게 다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저번에 침대에 누워서 나랑 사귈 때 나르와 새끼나르에 대해 객관적으로 말하면 내가 기분 나쁠 수도 있을까 봐 눈치를 볼 법도 한데, 오빠는 어떻게 내 눈치도 안보고 객관적으로 대답했었냐고 물어봤다.


남편은 놀라며 엄청나게 눈치를 봤다고 말했다.


"내 눈치를 봤다고? 나는 진짜 몰랐어!"

"당연하지. 아무리 들어도 자기 엄마랑 언니가 이상한데. 어떻게 말해야 자기 기분 상하지 않게 말할지 고민 엄청했어!"


남자 친구는 당시 엄마와 언니로부터 고통받는다고 말하는 나에게 대답할 때마다.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엄마와 언니에 대한 비난 정도가 어느 정도일 지를 내 멘트를 바탕으로 계산해서 이야기했다고 한다. 어떤 뉘앙스로 어떤 단어를 쓸지 까지 고민을 많이 했다고 말하는 남편을 보며 나는 감탄했다.


그 짧은 시간에 그 많은 눈치를 보고서 나한테는 그렇게 금방 대답해 줬다고?


"오빠가 내 이야기 듣고 얼마 안 있다가 대답하길래 나는 ‘아, 이 사람은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애인 기분 상하게 할까, 하고 눈치도 안 보는구나!’ 라고 생각했지!"


"뭔 소리야, 나는 결혼한 지금도 자기 기분 상할까 봐 엄청 살피고 긴장해!"


그랬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내 연애를 방해하는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