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슴이 원하는 하루 보내기
어제 로즈와 만원 강의를 마치고 많은 질문을 주셨는데 이미 답변을 드린 질문은 제외하고 더 풀어보고 싶은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해요.
● 해외취업을 하기 위해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실현하기 어려울 때 상황 따라 다른 길로 가야 하나?’
중간 디딤돌 계획을 세우세요. 직진해서 갈 필요는 없어요. 하고자 하는 것은 결코 포기하지 마세요. 우리는 하고 싶은 일 하려고 태어났어요.
● 극한의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가서 진짜 자신에 대해서 알아간다
저는 이번 주에는 블로그에 썼다시피 월화수는 극한으로 스스로를 몰아치면서 일을 했어요. 목요일 아침에는 열이 나서 코비드 걸린 줄 알고 깜 놀했지모예요. 다행히 저녁 즈음에는 나아졌지만 금요일도 저녁에는 또다시 컨디션이 좀 안 좋았어요. 하루에 물 2 리터 먹고 영양제 다 챙겨 먹고 명상을 중간중간에 했어요.
일을 오래 할 거잖아요. 그러니 재미가 있어서 계속 스스로를 몰아붙이면서 일을 한 거긴 하지만 그렇게 하다간 오래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100미터 가는데 초반에 100으로 가고 나머지반을 60으로 가면 전체 속도는 50이잖아요. 그러니 그냥 매일 50으로 가면 되는 거였어요.
제가 말하는 극한으로 밀어붙인다는 말은 일을 쫀쫀하게 한다는 뜻으로 전략 슬라이드 (일의 결과)를 100장 만드는 것이 아닌 100장으로 만들걸 10장으로 만드는 거예요. 스토리와 전략, 아이디가 쫀쫀하게 유기적으로 잘 결합되어서 빈틈이 없고 이것이 최선의 선택임을 가장 간단하게, 명료하게 이야기를 풀 줄 아는 능력이죠.
양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깊이로 승부하는 방식의 일을 뜻해요. 저에게는 그것이 일의 정수라고 생각해요.
● 그 습관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힘든 순간이 있을 때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극복 방법은 힘들지 않은 습관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해요.
새벽 기상이 어려우면 지금 일어나는 시간에서 20분만 빠르게로 시작해서 1. 성취감 2. 나와의 약속 지킴을 가지고 가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3. 습관을 점진적으로 성장시키시면 됩니다. 치아교정처럼 내 턱 모양에 맞게 천천히 바꾸어 나가는 거예요.
힘들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이고 그 과정에서 힘들면 바꾸세요. 계속해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나를 괴롭히면 안 됩니다. 과정이 힘들면 아무도 못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