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권의식조사를 통해 살펴본 우리 사회의 태도 변화
(본 글은 인문학 전문학술 논문의 내용을 일반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풀어 쓴 것입니다. 학문적 정확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으나, 일부 내용이 원문의 의도나 철학적 해석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깊이 있는 인문학적 이해를 위해서는 반드시 원문 및 관련 전문가의 저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해설은 원문의 취지와 맥락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해설자의 정치적 견해나 가치판단과는 무관합니다. 원문 전부는 KCI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인권은 더는 학문적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일상에서 구체적인 갈등과 실천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의 인권정책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시행되는지는 결국 국민 개개인의 인권 인식과 지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본 논문은 2011년과 2016년에 각각 실시된 국민인권의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자유권·사회권·소수자권 등 핵심 인권현안에 대한 국민 태도를 살펴보았습니다. 저자는 “인권이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인권을 어떻게 국가정책에 반영하고 국민적 지지를 이끌어낼 것인가를 둘러싸고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라고 밝힙니다(pp.43-44). 또한 “특히 국가인권위원회는 사형제 폐지, 양심적 병역거부, 성소수자 차별 등 인권현안에 대한 정책권고를 통해 인권개선을 유도하고 있다”라고 강조합니다(p.44).
논문 전체의 문제의식은 “국민의 무관심이 정책적 우선순위의 후퇴를 낳고 실질적인 정책이행에 걸림돌이 된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와 경로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라는 지적에서 출발합니다(p.45). 즉, “주요 인권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는 어떻게 달라졌으며, 그 영향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인권은 크게 시민‧정치적 권리로 불리는 자유권, 경제‧사회‧문화적 권리를 가리키는 사회권, 그리고 소수자 보호 영역으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유엔인권기구도 이런 분류를 기반으로 국제 인권규약을 체계화해왔습니다. 저자는 “무엇이 인권현안이고 인권정책인지에 관한 합의가 없다 보니 간헐적으로 수행된 연구들도 일관된 결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라고 짚으면서(p.46), 한국의 맥락에서 다음과 같이 인권현안을 구분해 제시합니다.
1) 자유권 - 사형제 폐지, 국가보안법 폐지, 양심적 병역거부, 범죄 피의자 얼굴공개 반대, 시위·집회의 자유, 사생활 보호 등 - “사형제, 국가보안법, 양심적 병역거부 등은 우리 인권의 현실을 잘 드러내주는 이정표의 역할을 해왔다”라는 설명도 덧붙입니다(p.44).
2) 사회권 - 저소득층 사회복지 확대, 아버지 육아할당제, 부양의무자 규정, 동일노동 동일임금, 최저임금 적정성 등 - 주로 복지 정책이나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안전망 확충에 대한 정책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3) 소수자권 - 아동‧청소년 체벌 금지, 장애인 의무고용제, 외국인 노동자 가족 입국 허용, 난민 허용, 성소수자 인권 보호 등 - 한국에서 차별받기 쉬운 소수자들이 중심이 되며, 최근에는 “시리아 난민 문제와 같은 이슈도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라고 지적합니다.
논문은 “자유권, 사회권, 소수자권리 등 각 인권영역별로 인권현안에 대한 국민태도 영향요인이 다를 수 있다는 전제하에 별도의 통계분석을 수행한다”고 밝혔습니다(p.49).
2011년과 2016년 조사를 비교해 보면, 전반적으로 모든 인권현안에서 지지도가 상승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자유권 영역에서는 여전히 50% 미만의 지지도도 많았습니다. 가령 사형제 폐지의 경우 2016년 기준 30.3%만 찬성합니다(2011년 20.7% 대비 상승). 국가보안법 폐지도 40.9% 수준이지만, 2011년보다는 증가했습니다. 저자는 이에 대해 “사형제, 국가보안법, 양심적 병역거부 등 인권친화적 정책 방향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의견이 여전히 많았다”라고 지적합니다(p.50). 반면 집회·시위의 자유는 2016년에 56.6%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사회권 이슈에서는 부양의무자 규정 폐지, 저소득층 복지 확대, 아버지 육아할당제 모두 꾸준한 지지 상승을 보였습니다. “양극화 해소와 국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이 2011년 59.0%에서 2016년 70.5%로 크게 증가”한 점이 대표적 사례입니다(p.52).
소수자권 이슈에서도 전반적으로 지지도가 오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예컨대 “성소수자 인권존중에 대해 2011년도 40.1%에서 2016년도에는 54.2%가 찬성했다”고 하여 변화 속도가 가파르다는 해석이 제시됩니다(p.52-53).
그렇다면 이러한 인권현안 지지는 어떤 요인에 의해 달라질까요? 본 논문은 크게 네 갈래 이론틀을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1) 현실주의(합리주의) 관점 - “성별, 연령, 소득, 정치성향, 인권침해·차별 경험” 등이 개인의 합리적 계산과 이익 추구 방식에 영향을 준다고 봅니다.
2) 문화주의 관점 - “종교, 사회적 자본(대인신뢰)” 등 문화적 맥락이 사람들의 인권감수성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3) 심리학적 관점 - “타인에 대한 기질적 공감성”이 높을수록 인권존중 태도가 강화된다는 주장입니다.
4) 세계사회(세계문화) 이론 - “세계시민성, 도시 거주, 인권교육” 등을 통해 국제적 규범이 내면화되면, 인권을 보편가치로 인정하는 태도가 강화된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본 논문은 “기존 연구결과는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전문직/관리직 종사자일 경우, 그리고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인권에 대한 인식수준과 인권행동 참여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 현실주의적 또는 합리주의적 해석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합니다(p.55). 즉, 인권정책 지지에는 여러 ‘예외적’ 패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다다릅니다.
실제 회귀분석 결과, “기존에 인권 인식과 행동을 높인다고 알려졌던 많은 요인이 정책 지지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보여주지 않았다”라고 저자는 설명합니다(p.81). 오히려 두드러진 변수는 정치적 성향이었습니다.
“결국 정치적으로 진보적 성향을 가진 개인이 인권정책에 높은 민감도 혹은 감수성을 보여준 셈이다.” (p.74)
즉, 보편적 가치를 표방하는 인권도 한국 사회 맥락에서는 이념적 구도와 깊이 맞물려 있음을 시사합니다. 예컨대 사형제도나 양심적 병역거부 같은 사안이 오래도록 공공질서·안보와 충돌하며 논쟁되어 왔고, 복지나 소수자 차별 문제 역시 정치 이념 간 견해 차가 컸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인권현안을 지지하게 만드는 또 다른 핵심 요소는 “인권 전반에 대한 높은 관심과 비판적 평가”입니다. 논문에서는 “인권인지도가 높고, 인권상황을 비판적으로 보는 개인, 공공기관의 인권보호 노력에 부정적 평가를 내리는 개인이 특히 인권현안을 더 적극 지지한다”라고 제시합니다(p.79 참조). 그리고 “인권개선 활동에 참여한 이들은 실제 정책 지지도 역시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다”라고 분석합니다.
이를 토대로 “인권상황에 대한 비판적 의식이 정책에 대한 요구를 낳고, 이는 인권개선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다”는 함의가 도출됩니다. 다만 인권교육을 받은 경험 자체는 통계적으로 뚜렷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는데, 저자는 이것이 인권교육이 실제로는 “형식적”인 측면에 그치는 사례가 많음을 시사할 수 있다고 덧붙입니다.
세계시민성을 강조하는 세계사회이론은 오랫동안 인권 확산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데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본 논문에 따르면 도시 거주·세계시민의식 등을 가진다고 해서 인권정책 지지도가 자동으로 높아지지는 않았습니다. 특정 영역에서는 지지도가 오히려 떨어지거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는 “국제인권규범이 주로 자유권과 소수자 차별금지 같은 영역에서 더 큰 영향력을 미쳐온 반면, 경제‧사회적 재분배를 다루는 사회권 이슈에 대해서는 강력한 보편주의적 프레임이 충분히 형성되지 못했다”는 사실과 맞물립니다(p.76-77). 한마디로 세계문화의 ‘부분적 영향력’이 개인들의 실제 태도에서도 드러난 셈입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본 논문은 다음의 세 가지 메시지를 전합니다.
1) 전반적 인권감수성: 인권에 대한 지식(인지도), 인권상황의 비판적 평가, 활동 경험이 높을수록 모든 인권현안 지지도도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계몽 위주보다는 시민들이 실제로 토론하고 참여할 기회를 마련하는 인권교육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 정치적 이념: “인권은 보편적 가치라는 통념과 달리, 현실에선 강하게 이념적 쟁점이 된다”는 점이 이번 통계분석으로 다시 한번 드러났습니다.
3) 세부 영역별 접근: 자유권, 사회권, 소수자권은 인권이라는 공통된 맥락에도 불구하고 지지 양상이나 관련 요인이 다소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각 분야에 적합한 맞춤형 정책 홍보와 설득 전략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결국 저자는 “인권은 ‘미시적 토대’에서도 매우 복합적인 논리로 움직인다”는 점을 강조합니다(p.45 참조). “인권에 대한 인식이 옹호활동으로 이어지고, 이것이 정책에 대한 지지로 나타나는 순환 고리”를 촉진해야 국가적 차원의 인권개선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논문은 통계분석을 통해 “인권”이라는 가치를 현실 정치와 사회 맥락 속에서 재조명하는 흥미로운 예시입니다. 보편성으로 간주되어온 인권조차 이념적 구도와 깊이 맞물려 있으며, 사람들의 일상적 경험·태도에 따라 지지가 달라진다는 사실이 설득력 있게 드러납니다. 특히 “인권교육이 실제 정책 지지로 이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치적 편향을 넘어 인권의 가치를 확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는 점이 돋보입니다. 인권학과 사회학, 정책학을 아우르는 융합적 시각을 경험하고 싶은 독자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본 글은 [구 정 우, 정 진 원, 김 선 웅, "인권현안에 대한 국민태도, 왜, 어떻게 다른가?: 2011년, 2016년 국민인권의식조사 분석" <한국사회학> pp.43-92 (2019년), KCI 우수등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저자와 출판연도는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정확한 인문학적 개념의 이해와 해석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전문적인 학술 논의를 대체할 수 없으며,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해설은 원문의 취지와 맥락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해설자의 학술적·정치적 견해나 가치판단, 신념과는 무관합니다. 원문 전부는 KCI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https://www.kci.go.kr/kciportal/po/search/poArtiTextSear.kc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