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른다섯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용신 Jul 01. 2024

럭키비키, 긍정주의와 부담감 사이

나 #2

삶은 종종 억눌림과 부딪힌다. 때로는 내면의 두려움과 더불어, 외부의 제한적인 상황이 우리에게 부담을 만든다. 그러나 이런 억눌림 속에서도 긍정주의의 힘을 발휘해 나갈 수 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용기를 가지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자아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나는 그렇게 믿는 것이 옮다고 생각했었다.


우리는 모두 삶 속에서 억눌림을 경험한다. 이런 상황에서 긍정주의가 주는 영향은 크다. 최근 럭키비키라는 단어가 유행이 될 정도로 삶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어려움을 기회로 삼아 성장하려는 마음가짐이 점점 더 커지는 것 같다. 나는 어릴적부터 긍정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에 많은 의미를 부여했다. 내가 살아온 가정환경 덕분일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생존 본능 일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생각보다 여유롭지 못한 환경에서 자랐다. 그래서 항상 무언가를 얻거나. 보상 받거나. 선물을 받는 것에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주위의 작은 배려와 응원, 그리고 칭찬에도 크게 반응했던 것 같다. 작은 칭찬에 기뻐서 반응하고, 열심히 하고, 그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고 또 칭찬받고. 그렇게 나는 밝은 척이 습관이 된 어린시절을 보냈다. 마치 착한 아이 컴플렉스 처럼.


사실 나는 긍정적인 삶과는 거리가 먼, 걱정이 매우 많은 사람이다. 하루 한 번씩 가족들에게 무슨일이 생기지는 않을지. 누군가 나를 미워하진 않을지. 내가 해오고 있는 일들이 어떤 사고가 나지 않을지 하는 근심이 넘쳐난다. 또 긍정적인 내 모습을 보는 다른 사람의 시선도 나를 긴장되게 만든다. 내가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라는 모습이 들켜서 그들을 실망시킬지 모르기에. 그래서 오히려 주위에서 엄청 긍정적인 사람을 만나면 안쓰럽다는 생각이 먼저 들기도 한다. 저 사람도 스스로의 진지하고 진중한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가 있을텐데, 항상 속한 집단에서 가볍고 밝은 포지션으로 자리를 잡다보면 본인의 감정에 솔직해 지지 못하지 않았을가 하는.


그런 부담감이 지금 나의 행동이 잘 못된 건가 라는 생각을 해본다. 다른 사람들에게 미움받지 않고자, 더 사랑받고자 하는 욕심. 내가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책임을 지닌 삶을 살고싶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밝은 모습을 만든 내가 좋은 것인지 아니면 정말 나 스스로가 밝은 모습을 좋아해서 그런 사람이 된건지. 나는 지금도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중이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이제는 조금 더 내가 책임질 수 있는 밝은 사람이 되고싶다.

밝지만 가볍지 않은. 이 책을 쓰는 이유도 부담감을 덜고 진짜 나의 모습을 다시 만나고 싶어서가 아니었을까. 정답은 없는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의 결혼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