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테이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자기 Sep 13. 2020

주변 환경 스테이션

국수기계 신공 경험기

국수기계 신공 경험기

나는 음악을 저장할 때 날씨 이름으로 된 카테고리 리스트에 저장한다.


- 맑음

- 흐림

- 이슬비

- 비

- 허리케인

+) 추가하기


많은 사람들이 감정을 날씨에 비유하곤 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




주변 환경이란 중요하다. 날씨, 음악, 계절, 그밖에 많은 것들이 나의 감정에 영향을 준다.


글을 쓸 때 날씨에 내 감정을 맡겨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 편이 오히려 글을 쓰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억지로 텐션을 바꿔야 할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며칠째 천둥 번개를 동반하는 비바람이 계속되고 있는데 밝은 분위기의 글을 써야 할 때는 맑음 카테고리에 있는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창 밖을 두드리는 빗소리를 경쾌한 비트라고 생각하며 신나는 감정을 유지하며 글을 쓴다.


그런데 재밌게도 가장 좋은 글이 나올 때는 아무 음악도 듣지 않고 쓸 때다. 주변에 모든 소리를 차단시키고 키보드 두드리는 소리만을 들을 때 가장 좋은 글이 나오는 것 같다.


음악은 뭐랄까. 그 몰입까지 가기 위한 여정에 불과한 것 같다. 글쓰기에 돌입하기 위한 전초 단계라고 할까.


진짜 글을 작심하고 쓰기 시작하면 나는 주변에 모든 소리를 차단시킨다. 그러나 유일하게 허용하는 소리가 있다.


바로 창문을 두드리는 빗소리다. 무작위로 떨어지는 그 불규칙한 화음 소리를 듣고 있자면 여러 상념들이 내 머릿속에서 손가락으로 떨어지는 느낌이다.


최근에 다녀온 여행에서 엄청난 허리케인이 왔었다. 장장 4시간 동안 시내에 정전이 될 정도의 규모였다.


나는 그때 숙소 안에서 글을 쓰고 있었는데, 어찌나 글이 쭉쭉 잘 써지던지. 놀라울 정도였다. 거의 2시간 동안 1만 자를 뽑아냈다. (올해 들어서 웹소설에 도전하기 시작했는데 그것 때문에 그런가 글자 수 1만 개에 연연하게 된다.)


그 순간 '아 이것이 국수기계 신공이구나.' 싶었다.




필자는 계절과 날씨, 그리고 주변 환경의 소리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이 모든 것은 글쓰기 몰입을 위해서다. 물론 몰입의 경지에 쉽게 이르는 천재들은 이런 것들에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나 같은 범인들은 주변 환경을 어느 정도 통제해야 '국수기계 신공'이 나오는 듯하다.


집중이 너무 힘들면 이어폰을 귀에 꽂는다. 그러다 보면 내가 치는 타자 소리도 들리지 않고 그 글에 온전히 빠질 수 있다.


다른 작가들도 대부분 그러지 않을까.


‘음악’ 사실 내가 생각할 수 있는 통제 가능한 환경은 이 정도다.


가끔씩 눈을 감고 글을 써보려고 했는데 내가 치고 내가 못 알아보는 마법이 벌어져서 포기했다.


다른 작가분들은 국수기계 신공을 위해 어떤 통제 조건을 쓰시는지 궁금해졌다. 관련 책이 있나 한번 찾아봐야겠다.


오늘의 생각 스테이션은 이상하게 스쳐간다. 오늘은 이쯤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