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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연섭 Apr 25. 2024

[특강] ‘시민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초청

20. 만학일기

 2024년 ‘동해학 아카데미’ 특강 초청

 일시_ 5.2(목) 14:00

 장소_ 동해문화원 2F 대강당

 수강료_ 무료 

2024년 동해문화원, 동해학 아카데미 개강 특강, ‘시민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에 초청합니다. 강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 전공 ‘강윤주 주임교수’가 담당합니다.


 문제제기

지역문화원은 전국 시•군•구 총 232 개원이 설립 운영 중입니다. 각 문화원은 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등 문화원 별 최소 10개 강좌에서 최대 100여 강좌가 넘는 다양한 시민예술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은 미미했다는 문제의식에서 이 특강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특히 이번특강은 사회학자가 사회학 개념에서 바라보는 관과 시민사회의 공공 거버넌스를 통해 발생하는 시민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진단하고 발전적 제언을 돕는 연구 발표입니다.

 

 시민예술교육이란?
예술을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교육 접근법입니다. 시민 예술 교육은 참여, 협업, 사회적 상호 작용을 중시하며 예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사회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사회변화와 개인의 성장을 동시에 촉진합니다. 시민 예술 교육은 예술의 힘을 통해 사회적 변화를 이루고, 참여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시민예술교육의 시대별 정책 변화 분석

시민 예술 교육의 정책 흐름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 왔습니다. 여러 요인들이 이러한 변화를 이끌었으며, 주요한 시대별 정책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세기 초기_ 예술교육의 보급: 20세기 초기에는 예술 교육이 주로 학교나 예술 단체를 통해 제공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주로 예술의 보급과 접근성을 중시하는 정책이 주를 이뤘습니다.

2. 중간기_ 예술의 사회적 역할 강조: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는 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시민 예술 교육이 사회 문제 해결과 사회 변화를 위한 도구로 인식되었습니다.

3. 1980년대 이후_ 다양성과 포용성 강조:1980년대 이후에는 예술의 다양성과 포용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예술 교육이 다양한 인종, 문화, 성별, 장애 등 다양한 참여자들을 포용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이 발전했습니다.

4. 21세기_ 교육과 예술의 통합: 21세기에는 교육과 예술을 통합하는 접근이 강조되었습니다. 시민 예술 교육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역할이 강화되었으며, 예술을 통한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강화가 중요한 교육 목표로 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정책 흐름은 문화적, 사회적 변화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예술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시민 예술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왔습니다.


 해외중심_ 사례연구  

시민 예술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외사례를 소개하는 이유는 시민사회 예술교육의 뿌리와 깊은 탐구와 이해를 위해서입니다.


1. 예술을 통한 사회 문제 탐구_ 많은 시민 예술 교육 프로그램은 예술을 사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뉴욕의 "Theatre of the Oppressed NYC"는 연극과 예술을 사용하여 사회적 불평등과 억압에 대한 대화를 유도하고 사회 변화를 촉진합니다.

2. 커뮤니티 프로젝트_ 시민 예술 교육은 커뮤니티에 밀착된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집하고 사회적 상황을 개선하는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시애틀의 "Wing Luke Museum"는 이민자들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이를 시각 예술과 퍼포먼스를 통해 전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교육과 예술 결합_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도 시민 예술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Young Audiences Arts for Learning"은 예술을 통해 학교에서 창의성과 학업 성취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재난 후 복원과 치유_ 시민 예술 교육은 재난이나 위기 상황에서도 치유와 복원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의 일본에서는 예술을 통해 지역사회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시민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첫째_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측면에서 시민 예술 교육은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술적 활동은 창의적 사고와 혁신을 촉진하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둘째_ 소통과 협력 능력 향상에 있어 시민예술은 소통과 협력을 돕고 그룹 작업이나 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타인과의 협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강화합니다.

셋째_ 시민 참여예술은 자아 표현의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합니다. 예술을 통해 자신의 감정, 경험, 생각을 표현하고 발견함으로써 자아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_ 문화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킵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이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상호 이해와 존중을 증진시킵니다.

다섯째_ 사회적 연대와 시민 의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술은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사회 변화에 대한 참여와 행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사회적 가치와 평생교육시대 시민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사회학적으로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일정을 참고하시고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결론

시민예술교육이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연대와 참여를 강화하고 예술 활동을 통해 사람들은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공유하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문화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고 예술 활동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을 제공하여 상호 이해와 존중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증진됩니다.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대화를 유도하고, 사람들이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격려합니다. 참여자들의 자아 표현과 자기 인식을 강화합니다. 예술적 활동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 경험, 생각을 표현하고 발견함으로써 자아를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참여자들은 예술을 사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행동을 통해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기여하는 소통의 기술을 익힌다는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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