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Catkr Aug 20. 2017

사진적 화전민

두 번이나 방문해본 뉴욕을 런던행 비행기를 타기 위한 중간 기착지로 삼았다. 

오랜만에 방문하는 뉴욕이라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거란 기대에 부풀었다. 

사진 찍길 좋아하는 겨울이기도 했고, 뉴욕은 애틀랜타보다는 훨씬 걸어 다니기 좋은 곳이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찍은 사진은 고작 대여섯 장, 그것도 처음 가본 하이라인파크에서 몇 개 찍은 게 다였다. 

7년 전, 뉴욕에 처음 왔을 때 모든 것이 신기해서 많은 사진을 찍은 것과는 대조적이었고, 

미국으로 이사 오기 전에 잠시 출장 중에 들렀을 때와도 큰 차이를 보였다. 

눈에 보인 많은 것들이 이미 익숙했고 오히려 뉴욕이 지저분하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었다. 

많은 이들은 새로운 세계를 탐방하고 자극을 받기 위해 여행을 한다고 한다. 

나 역시 10년 전 국내여행에 한계를 느끼고 첫 해외여행을 떠났었다. 

하지만 사진적 생경함이 사라졌다면 어떤 현실을 마주하게 될까. 

내가 뉴욕에서 본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뉴욕이 신기하기엔 나는 뉴욕을 꽤 자주 와본 데다가 미국에 오래 살았기도 했다. 

새로운 장소는 그 정의대로 첫 조우 이후엔 더 이상 새로운 상태로 남지 않는다. 

그래서 새로운 장소를 조우하여 활활 태워내 얻은 감성을 다시 충전하려면 

화전민들처럼 계속 다른 새로운 장소를 찾아다니며 감성적 뜨내기 생활을 해야 한다. 

그리고 감성이 이미 다 타버린 옛 장소들은 그저 그런 감성의 불모지로만 남는다. 

그런 비극 속에서도 사람들은 감성 충전을 위한 유랑을 미화한다. 

방법적 무지에 대한 부끄러움마저 모르는 채.


Mar. 2017, E100VS, New York

매거진의 이전글 사진적 매너리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