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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팀어바웃 May 24. 2024

1인 홍보 담당자가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

김홍보씨의 하루에서 알아보는 PR 전략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변화에 대응하며
기업 성장을 주도하는
PR 솔루션 전문 기업, 팀어바웃입니다.

혼자서 일하는 1인 PR 담당자는 PR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에, 다양한 PR 활동을 기회이자 자신에게 주어진 도전 과제로 여길 수 있습니다. 다만, 헤매고 부딪히는 과정에서 수많은 실수를 겪게 되는데요. 여기 한 PR 담당자의 경험을 통해, 명확한 홍보 전략과 실행 계획 셋팅의 중요성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R 담당자 김홍보씨의 하루



아침


김홍보씨는 아침에 이메일과 업무 메신저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기자 문의, 외부 팀의 업무 요청 등이 쌓여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일단 빠르게 대응하기 시작합니다. 언론사에서 준비 중인 시상식 협찬에 대한 메일 답변을 하느라, 중요한 자료 요청을 한 기자의 이메일 답신을 놓칩니다. 일의 우선 순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 어떤 일이 장기적인 계획에 도움이 되는지 쉽사리 판단하지 못합니다. 결국, 중요한 미팅 준비와 보도자료 작성이 뒤로 밀리게 됩니다.


오전


오전 중, 사내 회의에 참석합니다. 경영진은 1달 내로 신규 론칭한 서비스의 대규모 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냐고 묻습니다. 마케팅 팀 담당자 박마켓씨는 난색을 표하지만, 김홍보씨는 좋은 의견이라며 동의합니다. 너무나 빠듯한 예산과 기간임에도 김홍보씨는 “할 수 있습니다! I can do it”을 외칩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이 정도면 충분했으니, 될 것 같은데…’ 라고 속으로 생각하면서 말이죠. 전 회사는 B2B SaaS 기업이었고, 지금 회사는 B2C 서비스 기업이라는 걸 김홍보씨는 잊어버린 걸까요?


이른 오후


점심시간이 되자, 김홍보씨는 오전에 배포했던 ‘신규 서비스 론칭’ 보도자료의 기사 보도 현황을 확인합니다. 2시가 다 되어 가는 시간, 여러 매체에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김홍보씨는 기자를 잘 만나지 못하고 메일로 소통합니다. 혼자서 처리해야 할 내부 업무도 많고, 시간에 쫓기는 일이 많아 기자 미팅의 우선순위가 밀리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쓰고 배포한 보도자료는 대부분 읽히지 않습니다. 심지어, 메일 리스트를 착각하여 IT 담당 기자에게 보내야 할 보도자료를, 다른 분야를 폭넓게 커버 하는 기자에게 보내버렸기 떄문입니다.


늦은 오후


많은 직장인이 딴 짓에 눈을 돌리는 4시 경, 김홍보씨는 회사의 SNS 계정을 관리합니다. 마케팅 팀에서 오후에 꼭 올려 달라고 한 게시물과 더불어, 오늘 론칭한 제품에 대한 홍보 콘텐츠를 올리려 합니다. 마케팅 팀에서는 일관된 메시지와 톤 앤 매너로 게시물 업로드를 바라고 김홍보씨에게 부탁했지만, 김홍보씨는 지난 회사에서의 메시지 작성 습관을 아직 잊어버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김홍보씨가 올린 두 건의 게시물 중, 하나는 너무나 유머러스하고, 또 하나는 지나치게 딱딱한 어투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녁


오늘도 정신없는 하루가 지나갔습니다. 김홍보씨는 급하게 잡힌 안녕일보의 강기자와 저녁을 먹기로 했습니다. 미팅을 준비하다 문득, 오늘 저녁 어바웃 신문의 최기자와 저녁 약속 겸 미팅이 있다는 사실을 떠올렸습니다. 무려 한 달 전에 약속했다는 사실까지도요. 사실, 김홍보씨는 이미 사내 업무에 치여 최기자와의 약속을 두 번이나 미뤘지만, 약속장소까지 가려면 이미 늦은 상황입니다. 혹시나 하고 전화를 걸었지만, 최기자는 약속장소에 곧 도착한다고 말합니다. 김홍보씨는 ‘오늘 급한 약속이 생겨서, 죄송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최기자는 떨떠름한 목소리로 알겠다고 하고, 김홍보씨는 그대로 강기자와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최기자는 김홍보씨가 약속을 취소하고 강기자와 저녁식사를 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됩니다.





김홍보씨의 하루는 혼자 일하는 PR 담당자가 전략 없이 들어오는 업무를 쳐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일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실수를 보여줍니다. 혼자서 일하면서도 지치지 않고 실수를 줄이려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가지고, 무엇보다 미디어 관계 유지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물론, PR 담당자의 일은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을 들여야만 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고 폭넓은 시각을 장착하고, 전략적으로 PR에 접근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기업 PR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만약, 혼자서 PR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적인 PR 에이전시의 파트너십을 활용하세요. 현 시점 효과적인 기업 PR을 위해 꼭 필요한 조언을 구하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나를 회사와 함께 성장시키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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