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나무 재단 저소득층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여러 명 학생들과 수시 컨설팅 상담, 자소서 지도, 진로 상당 등을 해왔습니다.
그중 수시 컨설팅과 자소서 작성의 과정까지 함께 했던 한 학생이 경인교대 1차 합격을 했다며 연락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학생의 경우 면접까지 푸른 나무 재단 지원 사업 대상자여서 면접 준비 일정을 확정하였습니다.
올해 수시 지원 과정에서 교대 지원자 2명, 교육 대학학 지원자 1명과 함께 했는데 경인교대, 춘천교대, 그리고 서강대 교육대학원 등 모두 원하는 학교에 1차 합격하였습니다.
교육 전문가 그리고 입시 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으로서 부끄럽지 않은 결과가 나와주어서 함께한 학생들에게 정말 감사한 마음입니다.
경인교대 수시 면접의 변화
경인교대는 개인면접과 집단 면접 두 종류의 면접을 통해 학생을 최종 선발하는 방식을 채택해왔습니다.
개인면접은 서류 기반 면접의 형태이고 집단 면접은 제시문 기반 면접의 형태입니다.
그런데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집단 면접은 실시하지 않으며 개인면접, 즉 서류 기반 면접으로만 학생을 최종 선발합니다.
면접 평가 반영 비율은 30%로 지난해와 동일하나 면접의 실질 반영 비율을 낮아질 것입니다. 그만큼 1차 서류 평가가 최종 당락에 끼치는 영향이 더욱 커졌습니다.
그래도 교직 인적성 면접이라는 명칭이 붙은 만큼 다른 일반 학교들의 서류 기반 면접보다는 영향력이 크며 잘 더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본인의 교직관과 인간관과 아동관을 잘 정리해내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부와 자소서 기록 내용을 꼼꼼하게 살피며 일관된 가치관을 가지고 연계성 있게 답변을 준비해야 합니다.
1차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여러 지역 교대 중복 지원자가 많아 교대 중에 상위권인 경인교대 일지라도 대부분 전형에서 충원율이 40%~50%까지 되니 최소한 평균 이상의 면접이 될 수 있도록 준비 잘하길 바랍니다.
https://soomgo.com/profile/users/2918221?from=%EC%A7%80%EC%A0%95%EC%9A%94%EC%B2%AD%EC%84%9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