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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찬학 Dec 18. 2020

충남 삼성고등학교 공공 소통 디자인 수업


충남 상성고등학교에서 특강 요청이 들어왔다.

학교명대로 삼성그룹이 만든 아산에 있는 자사고이다.  

공학계열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와 관련해 할 수 있는 수업 요청이었다.


대부분 이런 학기말 프로그램들은 기말고사 이후 혹은 학년말 아이들의 활동을 보완하거나, 빡빡한 교과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이후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못하는 새로운 내용의 수업을 아이들에게 제공해주고자 하는 일부 학교와 선생님들의 의지가 담긴 과정이다 


그리고 많은 학교에서 <생기부 기록 보완> 혹은 <추가> 활동으로 기획하기도 한다.


학교에서 요청한 의도대로 <공공 소통 디자인> 수업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학교에서 요청하지는 않았지만 생기부 기록 예시를 담당교사에게 보냈다. 


공교육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과 대치동이라는 가장 첨예한 사교육 시장의 한 복판에서 일하는 이 묘한 조합이 이런 일들을 가능하게 한다. ^^


아이들의 성장이나 새로운 분야의 배움, 그리고 대학 진학을 위한 생기부 기록 모두 아이들에게는 중요한 것들이고 이런 것조차 하지 않은 학교도 많다. 그래서 아이들을 위한 학교와 선생님들의 노력이라는 생각에 생기부 기록 예시까지 보내주는 이런 일들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생기부 기록은 수업 담당자가 하는 것이 맞다. 




후속 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연계활동 수업 자료를 보내주고 연계활동에 대해 담당교사에게 안내해 주었다. 그리고 생기부 기록 예시를 구체적으로 전달해주었다. 


<공통>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도전 정신을 발휘해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소셜 임팩트 – 공공 소통 디자인> 프로그램에 참여함. 문제 발견, 배경 분석, 기회 포착, 아이디어 도출, 해결방안 제시, 지속가능성 모색의 과정을 통해 나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크라우드 펀딩을 기획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소셜벤처를 조사함. 

<개인 1>
  텀블벅이나 와디즈에서 자신의 관심분야에 맞는 펀딩을 조사하고 크라우드 펀딩 기획안 작성      
예시) 자연을 모방한 미래 ICT 농장 /보급형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오픈소스 로켓 엔진

<개인 2>
 헤이그라운드나 와디즈에서 기업 조사
예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만의 솔루션을 가지고 기업의 가치를 성장시키는 소셜 벤처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사업 모델을 구상함


공통에 들어간 내용대로 수업을 했고, 개인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담당교사에게 연계활동을 운영과 관련된 수업 활동 자료를 보내주었다.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한 해가 가기 전에 수업 요청이 들어오고 수업 구성 의도대로 수업이 잘 진행되는 경험들이 조금더 주어졌다. 

정말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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