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일본의 근대화

by 박찬학


| 일본의 근대화

천황이 권력의 중심에 서다!!



17세기 초에 에도(지금의 도쿄)에 근거지를 둔 도쿠가와 가문이 나머지 영주들을 굴복시켰다. 이 에도막부(幕府)의 쇼군은 자신의 지배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외국의 영향력을 차단하고자 중국과 네덜란드를 제외한 모든 대외 무역을 금했다.

그러나 1853년 미국 해군의 페리 제독이 4척의 전함을 이끌고 해안에 도착해 일본에게 대외 무역 개방을 요구하였다. 이에 에도막부는 서로 간의 무기 수준을 비교한 다음, 더는 옛날 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리고는 천황의 반대 의견을 무신한 채 독단적으로 미․일 수호 통상 조약을 체결하였다. 이에 막부의 결정에 반대하는 세력들은 존왕양이(尊王攘夷) 운동을 전개하였고, 막부는 존왕양이 파의 상징인 조슈 번(藩)에 대한 정벌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사쓰마와 조슈 두 번(藩)이 군사 동맹을 맺고 막부에 대항하였고, 이들은 1868년 쿠데타를 일으켜 천황으로 하여금 왕정복고(王政復古)를 발표하게 하였다.(메이지 유신:明治維新)

메이지 유신 이후 수립된 정부는 중앙 집권화를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하였다. 우선 각 지방의 번주(藩主)들을 설득하여 그들의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리를 중앙 정부에 반환하게 하고, 각 번을 통폐합하여 현(縣)을 신설하였다. 이어 중앙 정부에서 임명한 관리를 각 현에 파견하여 중앙 집권화를 완성하였다.

일본의 근대화는 서구 문물의 적극적인 수용을 통해 이루어졌다. 메이지 유신 직후 새로운 정부는 미국과 유럽에 사절단을 파견하여 외국의 실정을 직접 파악하였다. 그러나 신정부가 추구한 서구적 근대 국가 건설은 ㉠봉건적 특권을 상실하게 된 몰락 무사층의 무력 저항을 불러왔으며, 한편으로는 좀 더 ㉡급진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자유 민권 운동의 저항에도 부딪혔다.

이러한 가운데 1889년 메이지 헌법이라고도 불리는 '대일본 제국 헌법'이 공포되었다. 메이지 헌법에는 ㉢개인의 권리 보장이라는 자유 민권 운동의 요구보다 국가 권력의 강화라는 정부의 의도가 보다 충실히 반영되었다.


20210928_104421.png
20210928_104513.png

* 콘텐츠를 유료화 하여 아래의 내용은 삭제합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교육학습 분야 TOP1

슬기로운 진로진학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tablesetter/jinhka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 제국주의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