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성장
운동 정체기를 극복하고 싶거나 근육을 더욱 키우고 싶다면, 몇 가지 사항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잘못된 운동 습관으로 진행하고 있거나 근육이 생길 정도로 충분한 운동을 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거나 영양소 섭취가 부족할 수 있는데요. 근육이 더 이상 자라지 않게 만드는 운동 습관 6가지를 소개합니다.
근육이 더 이상 자라지 않게 만드는 운동 습관 6가지
1.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근육질 몸매를 만들기 위해 운동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먹는 것에는 소홀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운동 전후로 섭취하는 음식이 중요합니다. 만약 운동 효과를 돕는 음식 섭취가 없다면, 노동을 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흔히 알고 있는 단백질 섭취만큼이나 탄수화물 섭취도 필수 요소입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제공하며, 근력 증강의 중요한 부분인 근육 조직을 재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매일 같은 운동을 반복한다.
매일 똑같은 운동만 반복하는 것은 운동의 정체기를 맞이할 수 있는데요. 흥미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며칠이 지나지 않아 쉽게 포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위를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근육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부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 모든 운동은 10회 3세트로 운동한다.
근육 성장을 위한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닌데요. 모든 운동을 10~12회 3세트로 진행하고 있다면, 반복 횟수를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횟수를 반복하는 것이 근육 발달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1~5회의 낮은 범위에서 18~20회의 높은 범위의 반복 운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휴식이 부족하다.
근육이 자라는 과정에서 충분한 휴식은 반드시 필요한데요. 손상된 근육이 회복하며 더욱 단단해지고, 근육량이 늘어나는 시간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충분한 휴식이 없다면, 근육이 회복되고 또다시 성장할 시간이 없는 셈입니다. 따라서 하루 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웨이트 트레이닝은 주 3~4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고강도 운동을 하지 않는다.
운동 후에 아팠거나 피곤함을 느꼈던 경험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너무 쉬운 운동을 하고 있을 수 있는데요. 고강도 운동을 통해 심장이 빠르게 뛸 정도로 극한의 상태를 만들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심장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근육을 빠르게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운동 사이의 휴식 시간이 길다.
운동 사이에 스마트폰을 보거나 친구와 수다를 떨면서 휴식 시간이 길어지면 운동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데요. 짧은 휴식을 통해 신체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체 운동을 할 때에는 1-2분 정도 쉬고, 다리 운동을 할 때에는 최대 3분 정도의 휴식만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