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Mar 16. 2017

건강한 콜레스테롤을 유지하기 위한 7가지 습관

콜레스테롤 관리 방법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 LDL과 좋은 콜레스테롤 HDL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LDL 수치는 낮을수록 좋으며, HDL 수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지 못하면 고지혈증,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 및 비만 당뇨 등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콜레스테롤을 유지하기 위한 7가지 습관


1. 더 좋은 지방 섭취하기 


동물성 포화 지방을 제외하고, 코코넛 오일 등에 함유돼 있는 식물성 포화 지방은 HDL 콜레스테롤 수준에 유익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코코넛 오일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하게 높게 나타나는 사람들이 체중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의 공급원으로 이미 유명합니다. 염증을 가져다 주는 건강하지 않은 오일을 사용하는 대신에 올리브나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여, 몸을 건강하게 만드세요. 



2. 정기적인 운동하기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걷기 운동이 좋은데요. 아침 식사 전이나 저녁 식사 전에 매일 산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근육 질량이 증가하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향상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운동이 필요합니다. 



3. 담배 끊기 


담배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폐나 피부에도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염려한다면, 선택은 금연밖에 없습니다. 



4. 베리류 섭취하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딸기와 같은 베리류 과일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며, 건강에 유익합니다. 



5. 오메가 3 섭취하기 


어류에서 발견되는 오메가 3 지방산인 EPA와 DHA는 건강에 헤로운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항하는 강력한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자체적으로 오메가 3를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기름진 생선과 같은 식품에서 이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스트레스 줄이기 


콜레스테롤은 염증성 질환 중 하나로써, 스트레스를 받으면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스트레스는 요가나 명상, 취미활동 등 일상 생활에서보다 긍정적이고 밝은 자세로 행동하면서 계속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다크 초콜릿 먹기 


다크 초콜릿의 폴리페놀은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적당량의 다크 초콜릿은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단단하게 뭉친 엉덩이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동작 4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