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를 해야 하는 이유
스쿼트는 대표적인 하체 운동으로써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스쿼트를 하면 근육이 생성되고, 관절 및 뼈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운동 능력 및 신체 능력 향상, 자세 교정, 호르몬 변화 등 긍정적인 몸의 변화들이 일어납니다.
스쿼트를 하면 일어나는
6가지 긍정적인 변화
1. 근육 생성
대퇴사두근, 둔근, 햄스트링, 종아리, 복근이 더욱 강해집니다. 하체 운동을 하면 과도하게 저장된 연료가 효과적으로 제거되는데요. 다른 운동보다 스쿼트를 할 때 강하게 일어나는 작용입니다.
2. 관절 및 뼈 강화
뼈, 결합조직 및 관절이 강화됩니다. 스쿼트를 함으로써 골다공증과 부상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스쿼트는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파생되는 여러 작용들도 몸에 유익합니다.
3. 운동 능력 향상
스쿼트는 균형 및 이동 능력을 동시에 촉진시키며,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떨어뜨린 물건을 집어 들고, 균형 잡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운동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4. 신체 활동 증진
언제 어디서나 강력한 신체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굳이 헬스클럽에 가거나 값비싼 장비를 사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 스쿼트입니다.
5. 자세 교정
스쿼트를 하면서 근육이 강화되며, 이 근육들이 올바르게 앉고 서고, 걷도록 도와줍니다.
6. 호르몬 변화
테스토스테론 및 성장 호르몬과 같은 주요 호르몬이 운동 중에 급증하게 되고, 이후 DHEA가 방출되는데요. DHEA는 과도하게 저장된 연료를 방출하고, 근육을 만들며, 기분 향상 및 성욕을 증가시키고, 면역을 증가시키는 등의 유익한 기능들을 발휘하는 호르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