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Apr 05. 2017

커피 마시면서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4가지

커피로부터 치아 변색 예방하기

커피로부터 변색되는 치아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치아가 변색되는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커피를 자주 마시기 때문인데요. 치아에 얼룩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치과에 가기 전까지는 쉽게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치아에 커피 얼룩을 방지하면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커피 마시면서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4가지


1. 커피에 우유 넣기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커피 색깔이 밝아지며, 치아를 변색시키는 커피의 산성 성분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젖소에서 나온 우유의 경우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과 결합하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결합된 폴리페놀은 치아에 붙어 얼룩을 묻히지 않고, 신속하게 분해됩니다. 동물 우유만 이런 방식으로 치아 변색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두유는 같은 종류의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치아의 변색을 막지 못합니다.


2. 마시는 방법 바꾸기


커피를 마실 때 컵이나 보온병을 통해 커피를 마시면 치아, 특히 앞면 치아에 반복해서 노출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커피를 빨대로 마시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치아 근처에 다가설 기회조차 없다면, 치아 변색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3. 카페인이 적은 커피 마시기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의 양은 치아 변색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카페인이 없거나 카페인이 적은 커피를 마시면 치아 변색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는데요. 카페인의 양은 커피의 폴리페놀 수준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적으면 폴리페놀이 적기 때문에 변색이 덜 이루어집니다. 


4. 커피를 마신 후 양치질 하기


커피가 치아를 변색시키지 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커피를 마신 후, 양치질을 통해서 치아에 남은 커피 잔류물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커피를 마신 직후에 양치질을 하면 치아의 에나멜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15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치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최소한 물로 입을 헹구거나 마시는 것이 치아에 달라 붙은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더부룩한 속을 달래주고 예방하는 5가지 음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