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Jul 21. 2017

건강 관리를 위해 몸의 소리를 듣는 방법 6가지

몸이 보내는 신호

  “당신의 몸에 귀를 기울이세요.” 라는 문구는 다이어트를 하거나 건강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자신을 건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스트레스, 피로, 체중 증가, 피부 질환, 불면증, 기타 건강상의 문제를 느낄 수 있는데요. 몸의 필요 부분을 채우고, 균형을 회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단계별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 관리를 위해 몸의 소리를 듣는 방법 6가지


1. 외부의 적 제거하기


몸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방해가 될 수 있는 불필요한 물질, 생각, 음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약물의 오남용, 술, 카페인 등을 점진적으로 제거하고, 기분이나 통증 수준, 에너지 수준을 변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식사 집중하기


우리 몸에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 물질들을 다 몰아낸 후에는 먹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충 아무거나 먹는 섭취 습관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며, 포만감을 느끼는 순간을 기억해야 합니다. TV, 스마트폰, 컴퓨터, 기타 미디어 장치를 쳐다보면서 무언가를 먹는 대신 식탁에 앉아서 식사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증상 추적하기


먹는 음식이나 피곤한 정도, 복용하는 약이나 보충제, 특정 부위에 통증이 있는지, 기분은 어떤지, 수면 패턴은 일정한지, 하루에 얼마나 많은 활동을 하는지 등을 추적하세요. 계속해서 추적하면, 점점 깨닫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침 식사로 빵을 먹었을 때 더욱 피곤함을 느낀다거나 유제품을 먹은 후, 며칠 간 설사가 지속된다든지 하는 문제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패턴을 알아가는 데 적어도 몇 주가 소요될 수 있으므로 중간에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4. 영양 결핍 연구하기


증상과 관련된 영양 결핍에 대해 확인할 필요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리 기간 즈음에 식욕을 억제하기 어려울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한 달 중 특정 기간에 이러한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식탐을 피하기 위해 더욱 많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해야 합니다. 몸이 아프다면, 그 병과 관련된 영양소를 조사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5. 결과 기록하기


영양소의 필요조건을 확인하고, 식이요법에 추가하기 시작하면, 나타나는 결과들을 따로 메모하도록 하세요. 때때로 특정 영양소는 어떠한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내지만 또 다른 영역에서는 전혀 효과를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일부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요가 연습 시작하기


요가는 신체 소리를 배우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가의 전체적인 동작들은 감각을 확장할 수 있으며, 마음을 단련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다크 초콜릿을 꾸준하게 먹어야 하는 이유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