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건강 식품
뇌는 수십억 개의 뉴런에 대한 에너지 대사에서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 신경 자극 및 기타 뇌 활동의 전파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해야 하는데요. 두뇌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래 5가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및 충분한 수면 등이 필요합니다.
두뇌를 젊게 유지하기 위해 꼭 먹어야 할 식품 5가지
1. 녹차 (EGCG 및 L-테아닌)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와 L-테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 바로 녹차입니다. 녹차에는 700가지가 넘는 화합물이 있지만 특히 EGCG 및 테아닌 성분은 뇌의 건강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GCG는 뇌 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활성 산소를 처리하는 아주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데요. 항염증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뇌 염증을 유발하거나 뇌 노화를 촉진시키거나 기억 상실, 우울증, 불안증을 유발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L-테아닌의 경우,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 주의 산만 억제에 효과가 있으며, 홍차와 녹차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연어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은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린 환자가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뇌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연어와 같은 생선 외에도 호두, 치아 씨, 아마 씨, 헴프 씨, 해조류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다크 초콜릿 (코코아 플라바놀)
다크 초콜릿은 코코아 플라바놀이라고 불리는 두뇌 친화적인 식물성 영양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요. 카카오 콩을 발효하고, 건조시키고, 볶는 과정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플라바놀은 혈압을 낮추고, 세포 손상 및 혈전을 예방하고,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십자화과 채소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인지 건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마그네슘 결핍은 알츠하이머 질환을 포함한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십자화과 채소, 견과류, 통곡물을 포함하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블루베리 (안토시아닌)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에서 특히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 외에도 크랜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체리, 가지, 흑미, 적양배추와 같은 식품들이 다량의 안토시아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