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Jul 17. 2017

커피 대신 녹차를 마셔야 하는 이유 4가지

녹차의 건강 효과

물을 제외하면, 커피와 녹차는 가장 일반적으로 섭취되는 두 종료의 카페인 음료인데요. 커피 대신 녹차의 섭취를 늘리면, 다양한 건강상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녹차는 카페인 함량이 커피에 비해 낮으면서도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 대신 녹차를 마셔야 하는 이유 4가지


1. 카페인이 적다. 

커피와 차를 습관적으로 마시는 이유 중 하나는 카페인의 중독성 때문이며, 다량으로 섭취할 시에는 두통, 불안,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 500mg을 성인이 소비할 수 있는 카페인 최대량으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커피에 비해 녹차에는 훨씬 적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카페인의 부작용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진 아미노산 L-테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커피에는 클로로겐산, 지방산, 타닌산과 같은 다양한 산성 및 화합물이 포함돼 있는데요. 산도 뿐만 아니라 위장을 자극하거나 창자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여러가지 기타 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반면에 녹차는 알칼리성을 띠며, 커피와 같은 산성 음료에 비해 위장이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커피 원두와 녹차 모두 유익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지만 녹차에는 원두 커피보다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유해한 활성 산소를 파괴하고, 혈관을 비롯한 조직들을 보호하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에 특히 중요한 성분입니다. 녹차의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로써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건강상 효능이 있다. 

녹차는 신진 대사율 및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흐름을 개선하고, 염증성 질환으로 인한 수많은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헬스 트레이너가 권하지 않는 운동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