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Aug 20. 2017

건강한 삶을 위해서 버려야 할 5가지 습관

건강 정보

많은 사람들이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버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버리는 것이 반드시 아이스크림이나 과자와 같이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삶을 방해하는 여러가지 습관들도 이에 포함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버려야 할 5가지 습관


1. 완벽주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마음가짐은 위대합니다. 하지만 완벽함만을 추구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비현실적이거나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가지는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좋지 않습니다. 완벽주의에 대한 욕망은 종종 다른 사람의 판단에서 자신을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보호할 때 나타난 방어 기제일 수 있습니다.


2. 칼로리 집착


칼로리에 대한 집착을 멈추세요. 음식은 연료이며, 튼튼한 근육이나 뼈,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 칼로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량화된 숫자에 사로잡혀 식사를 건너 뛰거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와 숫자가 굳이 필요하다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균형에 대해 생각하세요. 


3. 스트레스


불안함을 가지고 있거나 최근 어떠한 일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았다면, 이렇게 손상된 정신 건강은 우리 육체에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스트레스는 체중 증가, 팽만감, 신체적 고통, 피부 트러블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요가, 운동 등의 자신만의 해소법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4. 부정적 생각


부정적인 생각으로 스스로를 공격하면 할수록, 매 시간이 더 어렵게만 느껴질 것입니다. 또한, 건강한 삶을 가지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고요. 스스로에게 더 많은 칭찬을 하고, 올해에 내가 얼마나 부정적으로 생각했나를 돌이켜 생각해보세요. 


5. 건강 음식 집착


예를 들어 슈퍼푸드 중 하나인 케일은 다양한 효능을 제공하는 식품이지만 케일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건강해지기 위해서 케일을 반드시 먹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자신이 좋아하고 즐겨 먹을 수 있는 건강 식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만 좋다는 이유로 좋아하지 않는 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한다면, 습관으로 굳어지지 않고, 머지 않은 미래에 포기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지속 가능한 식이요법을 원한다면, 다른 건강 식품을 더 많이 시도하고 좋아하는 맛을 찾아야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