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야근을 한다거나 게임, TV 시청 등의 이유로 늦게까지 깨어있으면, 수면을 취하는 시간이 그만큼 짧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하루에 7시간 미만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매우 힘겹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이 부족하면 과식으로 이어지고, 면역 체계가 크게 떨어지며, 여러 건강 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이 필요한 이유 6가지
1.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수면은 신체의 휴식이며 체내의 중요한 프로세스가 우선시되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자고 있는 동안 세포가 회복되고, 근육 조직이 재건됩니다. 이렇게 육체에 제공되는 휴식 시간을 통해 활기를 되찾고 젊어질 수 있습니다.
2. 두뇌를 설계한다.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두뇌의 복잡한 것들을 정화하여 공간을 확보합니다. 수면은 우리 뇌에서 일하는 일꾼과도 같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잠자고 있는 순간부터 사건, 경험, 정보를 분류, 정리, 필터링, 저장하기 위해 열심히 움직인다고 하는데요. 수면이 없으면, 혼란이 생기고 여러가지를 기억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감정 기복을 조절할 수 있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했을 때에는 모든 감정이 증폭됩니다. 경미한 문제는 큰 위기처럼 느껴집니다. 또한, 사소한 말다툼이 큰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이 없으면, 감정 통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숙면을 취하면, 서로에게 더 관대해지거나 감정 기복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면역 체계가 향상된다.
수면과 면역 체계 사이의 연관성은 최근 수년간의 연구에 의해 확립되었습니다. 심각하지 않은 수면 부족이라도 호르몬이 변형되고, 면역 체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면을 취하면, 면역계가 강해져 감기나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
수면 부족은 우울증과 불안증과 같은 정신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숙면을 취하면, 기분을 개선시킬 수 있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않은 사람들은 오래 깨어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 중 허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수면을 취한 사람들에 비해 더욱 많은 칼로리를 먹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피곤하다고 느끼면 단 음식을 자주 먹을 수 있고요. 그러므로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고, 7~8 시간의 적정 수면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