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는 과정에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몸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쌓인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데요. 특히 환절기에는 혈관 건강 관리를 위해 스트레칭을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 혈관 건강 지키는 스트레칭 동작
서서 몸을 구부리는 스트레칭
방법 - 엉덩이 넓이만큼 다리를 벌리고 선 후, 등 뒤에서 손을 맞잡아 줍니다. 다리는 계속 쭉 펴고, 엉덩이에서부터 상체를 앞으로 구부려줍니다. 턱을 밀어 넣으면서 팔을 머리 위로 뻗어 올려 줍니다. 만약 너무 심하게 당기는 느낌을 받는다면, 손을 풀고 허벅지 뒤쪽에 가져다 대세요. 그리고 무릎을 편안하게 합니다. 이 자세로 30초를 유지한 뒤에, 원래의 자세로 돌아옵니다.
누워서 골반 당기는 스트레칭
방법 – 누워서 두 다리는 공중에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오른쪽 발목을 왼쪽 허벅지 상단 위에 올려 놓은 후, 오른쪽 다리가 만든 열린 공간을 통해 오른손을 뻗어줍니다. 그리고 왼쪽 손을 잡습니다. 그러면 왼쪽 허벅지 바깥 부근에 위치하게 됩니다. 천천히 왼쪽 무릎을 가슴팍 쪽으로 구부립니다. 이때 오른쪽 엉덩이의 바깥쪽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5초 정도 머무른 다음, 반대 방향으로 시행합니다.
상체 확장시키는 스트레칭
방법 - 무릎이 엉덩이 밑으로 가 있도록 정강이로 선 후, 숨을 고르다가 내뱉었을 때 왼쪽 손을 뒤로 뻗어 왼쪽 발뒤꿈치에 두거나 발가락 뒤 매트에 두도록 하세요. 오른쪽 팔은 허공에 듭니다. 무게 중심을 무릎으로 옮겨서 둔근과 복부, 가슴이 스트레칭 되도록 하고, 머리는 뒤로 젖힙니다. 이 자세를 30초간 유지한 후, 몸을 들어 올려서 반대 방향으로 반복합니다.
엎드린 ㄱ자세 스트레칭
방법 - 손은 바닥에 계속 대고 있으면서,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그런 다음 서서히 아래로 향한 ㄱ자세로 바꾸어 줍니다. 손가락을 크게 벌리고 팔꿈치와 중지가 일직선을 이루도록 하고, 다리를 곧게 펴고 뒤꿈치를 바닥으로 낮추세요. 그리고 팔 사이에서 머리가 편히 쉴 수 있도록 하고, 시선은 다리를 보거나 배꼽 위를 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10회 호흡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