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분 플랭크 효과
대부분 사람들은 하루 종일 앉아서 생활하면서 다리 근육을 압박하고, 엉덩이를 포함한 척추 건강에 부담을 주며, 어깨에 긴장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생활습관은 근육과 신경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입니다. 플랭크는 앉아서 생활하는 환경에 맞서 몸의 중심을 바로 세우는 운동으로써 자세를 교정하고, 근육에 유연성을 더하며, 부상 예방 및 허리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요. 하루 3분씩 매일 운동하면 생기는 긍정적인 몸의 변화 6가지를 소개합니다.
하루 3분 매일 플랭크하면 생기는 몸의 변화 6가지
1. 자세 교정
플랭크를 통해 복근, 둔근, 허리 등의 코어 근육 그룹 전체의 힘과 지구력을 키울 수 있으며, 신체 활동을 오랜 시간 유지하고 균형을 잡아주는 힘이 생기는데요. 척추가 곧게 펴지고, 안정적인 자세가 만들어집니다. 또한, 체중을 지탱할 수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체력이 증진되고 자신감을 부여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신진대사 촉진
플랭크가 몸의 핵심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게 만드는데요. 코어 근육은 신체가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태우고 칼로리를 몸에 저장할 수 없도록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매일 플랭크를 하면, 하루 종일 신진대사율을 높게 끌어 올릴 수 있고, 앉아 있는 시간에도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 효과로 이어집니다.
3. 허리통증 감소
플랭크는 척추와 척추 주변을 포함한 코어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허리와 엉덩이에 많은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하며, 골격 시스템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신체가 스스로를 더 잘 구성할 수 있도록 돕고, 부상의 위험 요소를 줄여줍니다.
4. 유연성 증가
유연성이 향상되면, 근육과 관절을 효과적으로 움직이고,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운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플랭크 기본 자세는 요가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동작으로써 몸 전체의 긴장된 근육을 늘리고 이완시키며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기분 개선
플랭크 운동을 하면, 기분을 좋게 만들고 활력을 주는 엔돌핀이 방출되고, 뻣뻣하고 긴장된 근육을 늘리고 이완시키기 때문에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긴장 영역을 완화하면, 몸에 쌓인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고,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6. 운동능력 향상
플랭크는 복횡근, 복부직근, 배바깥빗근, 둔근 등 모든 주요 핵심 근육과 관련되어 있으며, 단련시킬 수 있는데요.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리거나 점프, 허리 비틀기, 측면 구부림과 같은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복횡근: 무거운 무게를 드는 능력 향상
2) 복부직근: 점프 능력 향상 및 식스팩
3) 배바깥빗근: 안정적인 허리 비틀기 및 측면 구부림
4) 둔근: 신체 중심 지지대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