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Dec 11. 2017

플랭크 운동 효과 망치는 잘못된 자세 3가지

플랭크 자세 제대로 잡는 방법

코어 근육을 만들면서 전신 운동에도 효과 만점인 플랭크는 얼핏 보기에 쉬워 보이지만 올바른 자세로 1분 이상 버티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래 버티는 것은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며,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자세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플랭크 운동 시 흔한 자세 실수 및 개선 방법을 확인하세요.


플랭크 운동 효과 망치는 잘못된 자세 3가지


1. 등을 구부리는 자세


복부에 힘을 주지 않고, 팔의 힘으로만 몸무게를 지탱하려고 할 때 흔히 등을 구부리는 자세가 많이 나오는데요. 플랭크를 하면서 등을 구부리면, 척추에 과도한 압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볼 수 없으며, 오히려 척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먼저 손을 맞잡기 위해 어깨를 너무 좁히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팔꿈치는 어깨 바로 아래에 위치하도록 해야 하며, 손바닥은 자세가 잡힐 때까지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하빈다. 또한, 복부에 힘을 주어 등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자세를 유지합니다.


2. 엉덩이가 처지는 자세


처음에는 제대로 자세를 갖추고 시작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엉덩이가 바닥을 향해 처질 수 있는데요. 팔과 복부가 더 이상 버틸 수 없기 때문에 근육에 피로감을 주고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플랭크가 익숙하지 않다면,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시간을 늘리기보다는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가 유지되는 순간까지 최대한 버티고, 다른 운동을 통해 팔과 복근의 힘을 단련시킬 필요가 있으며, 플랭크 운동 시 긴 막대기를 올려놓고 연습하는 것도 정확한 자세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3. 고개를 드는 자세


대부분의 운동에서 시선 처리는 중요합니다. 플랭크에서도 마찬가지로 시선 방향에 따라 자세가 결정되는데요. 시선을 앞이나 위로 두면, 목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전체적인 자세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해결 방법 - 시선은 앞이나 위가 아닌 바닥이나 매트를 향해 내려다봅니다. 머리와 목이 다른 신체 부위와 함께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플랭크 자세


복부와 엉덩이에 힘을 주고, 엉덩이가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하며, 상체와 다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팔꿈치는 어깨 바로 밑에 있도록 하며, 손바닥은 펴서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어깨 근육을 단단하게 유지하고, 목이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도록 중립적인 방향을 잡습니다. 처음에는 20~30초씩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연습을 하고, 익숙해지면 1분 이상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